본 연구에서는 대상교재들을 단원별로 언어형식과 문법요소로 분류한 후 교 재 내의 구문들을 여섯 가지 문법항목으로 나누어 보았으며,각 단원에서 중요 하게 다루는 언어형식을 어떻게 제시하는지 살펴보았다.
먼저,언어형식과 문법요소를 분류한 결과,초등영어 교과서는 다른 두 종류 의 사교육 교재에 비해 단일 문장의 길이가 훨씬 짧고 어휘의 수에 있어서도 너무 제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문법요소에 있어서도 상대적으로 적게 나 타났다.이러한 이유는 제7차 초등 영어 교육과정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내용 을 이루는 것들 중에서 언어재료인 어휘의 수를 450낱말 이내로 제한한 것과 단일 문장의 길이를 3,4학년은 7낱말 이내,5,6학년은 9낱말 이내로 역시 제 한을 둔 결과로 보여 진다.초등영어 교과서와는 다르게 Let'sGo의 경우,언어 형식에 있어서 단일 문장의 길이가 짧은 것에서부터 복잡하고 긴 것까지 있었 으며 English Time역시 Let'sGo와 비슷하게 나타났다.이는 사교육을 받고 있는 어린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습자들의 요구가 반영된 결과라고 여겨진다.또한 학습자들의 영어능력에 대 한 학부모나 사회적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들 교재가 초등영어 교 과서에 비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문장들을 다루게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두 번째,대상교재들의 구문들을 문법항목으로 나누어 본 결과,구문의 구조 상 분류에 있어 모든 교재에서 단문이 지배적으로 나타났으나 Let's Go와 EnglishTime에서 한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문장구조를 가진 혼합문을 볼 수 있었다.문장의 형식상 분류에 있어 초등영어 교과서는 2형식 문장이 가장 많 이 나타났고 1형식과 3형식,그리고 적은 수이지만 5형식 문장도 보였으나 4형 식 문장은 찾기 어려웠다.Let's Go나 English Time역시 2형식이 많았으나 다른 형식의 문장들로 고루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었다.문장의 의미상 분류 에 있어 대상교재 모두 평서문,의문문,명령문,감탄문 등이 고루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초등영어 교과서에서 다루는 시제는 과거형,현재형,현재진행형, 미래형 등이 있었는데 반해,Let'sGo나 EnglishTime에서는 과거완료형을 제 외한 다양한 시제 유형을 볼 수 있었다.기타 문법항목에서는 Let's Go나 EnglishTime에서 다루고 있는 가정법,관계사,분사구문,수동태,형용사 최상 급 등이 초등영어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었지만 형용사의 비교급 형태는 대상 교재 모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언어형식 제시방법을 살펴보았는데,초등영어 교과서의 경우 문 자언어를 4학년부터 시작하는 관계로 교과서에 문자로 언어형식을 제시하는 시 기는 6학년부터이었다.‘Let'sRead'라는 부분에 각 단원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언어형식을 문자언어로 제시하고 있다.이와는 반대로 Let's Go나 English Time은 처음 단계부터 문자언어를 제공하므로 각 단원에서 학습할 언어형식을 두드러지게 나타내어 학습자들의 집중을 유도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언어형식을 중심으로 영어를 익히는데 있어서 대상교재가 어 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문법요소와 항목,그리고 제시방법을 알아봄으로써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다.이에 본 연구자가 앞으로의 공교육 교과서 개발에 있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수준별 교재의 개발이다.이는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사항 에서도 언급했던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와 통하는 것으 로 수준별 교육과정의 취지가 초등학생의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심화ㆍ보충 형 교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우수 학생에게 심화 과정을 제공하여 수월성 교육 을 할 수 있고 학습 부진아에게는 보충 과정을 제공하여 정상 수준으로 끌어올 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자는 것이다.현재 초등영어 교과서의 수준을 너무 쉬워하는 학습자들이 있는가 하면 따라가기에도 버거워하는 학습자가 있는 것 이 사실이다.다른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그들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 교육이 가 능하려면 수준별 교재의 개발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이론적 배경에서도 언 급했듯이 많은 수의 초등학생들이 학교교육이외의 영어 사교육을 받고 있고 그 들 중 상당수는 초등학교 입학 전에 영어를 처음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 등학생의 인지적 능력이 학년을 올라갈수록 점점 높아져 언어의 다양성과 규칙 성의 이해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그러므로 단계별.수준별로 음성 언어와 문자언어를 의사소통중심의 언어학습법에 ‘형식에의 초점’을 좀 더 배려 하는 교재의 제공이 이루어진다면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개별화시키는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이를 위해서는 현재 영어 사교육에서 쓰이고 있는 교재내용을 살펴보아 많은 수의 학습자가 학습하고 있는 것을 참 고하여야 할 필요 또한 있다.
둘째,단원별로 읽기를 위한 다양한 내용을 제공하여야 한다.실생활 언어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비문학에도 연관되어 있으므로 단원에서 중요 하게 다루었던 언어형식을 충분히 활용하고 익힐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어 읽을 거리의 제시는 매우 중요하다.초등영어 교과서에서는 제한된 어휘 수와 문장 의 길이로 짧은 챈트와 노래의 제공만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여기에 덧붙여 줄 거리가 있는 이야기라든지 해당 학생들의 인지능력에 맞는 내용이 추가된다면 학생들은 다양한 언어형식과 문장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