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선택적복지 제도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2006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경기도청 공무원 선택적 복지제도(cafeteria benefits plan)에 대하여 복지의 시행자인 경기도청의 입장에서 공무원 복지 재정을 분석하여 복지 재정의 최적화 방안을 마련하고, 복지의 수혜자인 공무원의 입장에서 선택적 복지 제도 실시로 인한 복지의 만족효과를 실증적으로 입증함으로써 결국, 공무원 복지제도의 두 주체간의 욕구와 필요성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선택적 복지 제도의 효과성을 밝히고, 향후 선택적 복지 제도가 우리나라 공공부문에서 정착할 수 있는 성공요인과 장기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