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 효과평가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So Kwi Seob
Author(s)
소귀섭
Alternative Author(s)
So Kwi Seob
Advisor
박범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8
Language
kor
Keyword
선직진 후행좌회전
Abstract
2009년 국가경쟁력 강화위원회에서는 교통신호 개선 및 우측보행 확립을 골자로 하는「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신호체계 변경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안양시 주요 교차로 19개소 중 8개 교차로에 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를 적용하여, 사전/사후조사를 실시하여 여행속도, 지체시간, 정지율을 효과척도로 하여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사전/사후 효과분석결과 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 변경에 따라 직진교통량 처리용량이 시민로의 경우 전체적으로 주행속도가 21%정도 낮아졌으며, 지체시간 47%, 정지율 역시 15%정도 높아져 신호체계 변경의 효과를 보지 못한 결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1차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차로 기하구조, 회전교통량, 교차로별 특성을 감안하여 신호운영 체계를 개선하여 운행한 결과, 시민로 전체 주행속도의 경우 21.2㎞/h에서 28.6㎞/h로 증가하였고, 지체시간은 80.8초에서 45.2초로 감소하여 소통상황이 크게 향상되었다. 정지율 또한 27.8회에서 22.2회로 크게 개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후행좌회전을 적용시 각각의 교차로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가 더욱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안양시 전체 교차로 중 가로축에 한정되어 평가되었으나, 향후에는 보다 광역적인 전체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를 구현을 위한 종합적인 개선방안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52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