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 효과평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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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범-
dc.contributor.author소귀섭-
dc.date.accessioned2018-11-08T06:09:20Z-
dc.date.available2018-11-08T06:09:20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other1207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52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11. 8-
dc.description.abstract2009년 국가경쟁력 강화위원회에서는 교통신호 개선 및 우측보행 확립을 골자로 하는「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신호체계 변경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안양시 주요 교차로 19개소 중 8개 교차로에 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를 적용하여, 사전/사후조사를 실시하여 여행속도, 지체시간, 정지율을 효과척도로 하여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사전/사후 효과분석결과 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 변경에 따라 직진교통량 처리용량이 시민로의 경우 전체적으로 주행속도가 21%정도 낮아졌으며, 지체시간 47%, 정지율 역시 15%정도 높아져 신호체계 변경의 효과를 보지 못한 결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1차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차로 기하구조, 회전교통량, 교차로별 특성을 감안하여 신호운영 체계를 개선하여 운행한 결과, 시민로 전체 주행속도의 경우 21.2㎞/h에서 28.6㎞/h로 증가하였고, 지체시간은 80.8초에서 45.2초로 감소하여 소통상황이 크게 향상되었다. 정지율 또한 27.8회에서 22.2회로 크게 개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후행좌회전을 적용시 각각의 교차로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가 더욱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안양시 전체 교차로 중 가로축에 한정되어 평가되었으나, 향후에는 보다 광역적인 전체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를 구현을 위한 종합적인 개선방안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Ⅰ 장 서 론 1 제 Ⅰ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Ⅱ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Ⅲ 절 연구의 흐름도 3 제 Ⅱ 장 이론적 고찰 4 제 Ⅰ 절 비엔나 협약 4 제 Ⅱ 절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고찰 7 제 Ⅲ 절 서울시 사례 분석 13 제 Ⅳ 절 기존 연구 고찰 16 제 Ⅲ 장 안양시 신호체계 분석 17 제 Ⅰ 절 시민로 신호체계 현황 17 제 Ⅱ 절 시민로 신호체계 변경 내용 20 제 Ⅳ 장 분석 결과 및 개선방안 22 제 Ⅰ 절 평가방법론 22 제 Ⅱ 절 현장조사 결과 25 제 Ⅲ 절 현장조사 결과 분석 27 제 Ⅳ 절 교차로별 개선방안 28 제 Ⅴ 절 개선방안 결과 31 제 Ⅴ 장 결 론 34 참 고 문 헌 35 ABSTRACT 37 감사의 글 3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선직진 후행좌회전 신호체계 효과평가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o Kwi Seob-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o Kwi Seob-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ITS학과-
dc.date.awarded2011.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72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075-
dc.subject.keyword선직진 후행좌회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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