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에 따른 교통영향분석

Alternative Title
Traffic Impact Analysis of Drop-off and Pick-up Zone Installation
Author(s)
전보배
Advisor
윤일수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3-02
Language
kor
Keyword
어린이 보호구역어린이 승하차구역
Abstract
2019년 어린이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에서 어린이가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을 별도 표지판이나 황색실선이 없어도 주차나 정차가 금지되도록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었다. <br>하지만, 이로 인해 통학거리가 멀거나 몸이 좋지 않아 부득이하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학생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여전히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불법으로 주·정차하는 개인차량과 학원차량 등을 쉽게 볼 수 있는 등 개정된 법이 현실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br>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시·도경찰청장이 안전표지로 구역·시간·방법 및 차의 종류를 정하여 정차나 주차를 허용한 곳’에서는 예외적으로 주·정차가 가능하도록, 즉 학교 주변 도로에 어린이 승하차구역의 설치가 가능하도록 도로교통법을 추가 개정하였다. <br>하지만, 어린이 승하차구역에 대하여 정부 차원의 세부 설치기준이나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는 제시된 바 없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히려 승하차구역 설치로 인해 주변 교통흐름이 정체되거나 교통사고 위험이 발생하기도 한다. <br>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승하차구역의 설치가 주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동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br>미시교통 시뮬레이션 모형인 VISSIM을 이용하여 어린이 승하차구역의 설치형태를 bay 형태와 stop 형태로 구분하고 전체 교통량 및 승하차 교통량 비율 변화에 따른 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형태별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를 비교·분석하였다. <br>분석 결과, 동일한 교통 조건에서는 bay 형태보다 stop 형태일 때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가 더 크게 나타나면서, stop 형태의 어린이 승하차구역이 bay 형태에 비해 이동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주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br>또, 전반적으로 전체 교통량과 승하차 교통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가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br>다만, bay 형태 경우에는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 변화의 폭이 작았지만, stop 형태에서는 변화의 폭이 매우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전체 교통량이 1,100vph 이상에서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br>분석 결과를 토대로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승하차 교통량 비율이 10~60% 조건에서, 평균 통행시간은 전체 교통량이 600vph 이상부터 승하차구역 설치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평균 정지수는 전체 교통량이 500vph 이상부터 승하차구역 설치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br>따라서, 학교 주변 도로의 편도 전체 교통량이 600vph 이상일 때는 이동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주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도폭 등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bay 형태의 승하차구역을 설치하는 것이 권장된다. <br>특히, 전체 교통량 1,100vph 이상의 조건에서는 stop 형태의 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 시 승하차 교통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bay 형태의 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462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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