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에 따른 교통영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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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일수-
dc.contributor.author전보배-
dc.date.accessioned2025-01-25T01:36:07Z-
dc.date.available2025-01-25T01:36:07Z-
dc.date.issued2023-02-
dc.identifier.other3257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462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23. 2-
dc.description.abstract2019년 어린이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에서 어린이가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을 별도 표지판이나 황색실선이 없어도 주차나 정차가 금지되도록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었다. <br>하지만, 이로 인해 통학거리가 멀거나 몸이 좋지 않아 부득이하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학생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여전히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불법으로 주·정차하는 개인차량과 학원차량 등을 쉽게 볼 수 있는 등 개정된 법이 현실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br>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시·도경찰청장이 안전표지로 구역·시간·방법 및 차의 종류를 정하여 정차나 주차를 허용한 곳’에서는 예외적으로 주·정차가 가능하도록, 즉 학교 주변 도로에 어린이 승하차구역의 설치가 가능하도록 도로교통법을 추가 개정하였다. <br>하지만, 어린이 승하차구역에 대하여 정부 차원의 세부 설치기준이나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는 제시된 바 없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히려 승하차구역 설치로 인해 주변 교통흐름이 정체되거나 교통사고 위험이 발생하기도 한다. <br>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승하차구역의 설치가 주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동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br>미시교통 시뮬레이션 모형인 VISSIM을 이용하여 어린이 승하차구역의 설치형태를 bay 형태와 stop 형태로 구분하고 전체 교통량 및 승하차 교통량 비율 변화에 따른 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형태별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를 비교·분석하였다. <br>분석 결과, 동일한 교통 조건에서는 bay 형태보다 stop 형태일 때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가 더 크게 나타나면서, stop 형태의 어린이 승하차구역이 bay 형태에 비해 이동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주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br>또, 전반적으로 전체 교통량과 승하차 교통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가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br>다만, bay 형태 경우에는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 변화의 폭이 작았지만, stop 형태에서는 변화의 폭이 매우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전체 교통량이 1,100vph 이상에서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br>분석 결과를 토대로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승하차 교통량 비율이 10~60% 조건에서, 평균 통행시간은 전체 교통량이 600vph 이상부터 승하차구역 설치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평균 정지수는 전체 교통량이 500vph 이상부터 승하차구역 설치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br>따라서, 학교 주변 도로의 편도 전체 교통량이 600vph 이상일 때는 이동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주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도폭 등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bay 형태의 승하차구역을 설치하는 것이 권장된다. <br>특히, 전체 교통량 1,100vph 이상의 조건에서는 stop 형태의 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 시 승하차 교통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 통행시간과 평균 정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bay 형태의 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br>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r> 1. 연구의 배경 1 <br> 2. 연구의 목적 3 <br>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수행절차 5 <br> 1. 연구의 내용 5 <br> 2. 연구의 수행 절차 5 <br> 제3절 연구의 범위 7 <br>제2장 관련 이론 및 연구 고찰 8 <br> 제1절 관련 법령 및 지침 8 <br> 1. 어린이 보호구역 관련 법령 및 지침 8 <br> 2. 주.정차 관련 법령 8 <br> 3. 버스정류장 관련 기준 10 <br> 제2절 국내·외 선행 연구 고찰 13 <br> 1. 어린이 승하차구역 관련 연구 13 <br> 2. 버스정류장 및 노상 주차 관련 연구 15 <br> 제3절 본 연구의 차별성 17 <br>제3장 어린이 승하차구역 관련 현장 조사 및 분석 18 <br> 제1절 조사의 개요 18 <br> 1. 조사의 목적 18 <br> 2. 조사의 내용 18 <br> 제2절 경기도 내 어린이 승하차구역 현황 19 <br> 제3절 어린이 승하차구역 운영 현장 조사 21 <br> 제4절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25 <br> 제5절 문제점 분석 및 시사점 도출 28 <br>제4장 시뮬레이션 수행 31 <br> 제1절 네트워크 및 시뮬레이션 설정 31 <br> 제2절 분석 시나리오 설정 35 <br>제5장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37 <br> 제1절 이동성 분야 결과 분석 37 <br> 제2절 안전성 분야 결과 분석 43 <br> 제3절 결과의 통계 검증 50 <br> 제4절 소결론 59 <br>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1 <br> 제1절 결론 61 <br>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3 <br>참고문헌 6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어린이 승하차구역 설치에 따른 교통영향분석-
dc.title.alternativeTraffic Impact Analysis of Drop-off and Pick-up Zone Install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23-0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T000000032577-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577-
dc.subject.keyword어린이 보호구역-
dc.subject.keyword어린이 승하차구역-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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