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부모 간의 온라인상 의사소통과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알아보고 그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 부모 간의 온라인상 의사소통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가 지각 하고 있는 직무 스트레스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온라인상 의사소통 수준과 직무 스트레스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안산시 소재 국공립, 민간, 가정, 법인, 직장 어린이집 교사와 병설, 사립 유치원교사 대상으로 설문지는 총 300부를 배부하여 270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일부에 응답하지 않았거나 불분명하게 응답한 4부를 제외했다. 설문 조사는 온라인 설문일 경우 교사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카페를 통하여 진행하였고 오프라인일 경우 각 지역의 사립 유치원과 유아반이 있는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어린이집에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의사소통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 직무 스트레스와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는 담당 연령, 기관 학급 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유아교사-부모 간의 온라인상 의사소통과 유아교사 직무 스트레스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와 부모가 온라인상에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질수록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낮게 나타났다.
유아교사-부모 간의 온라인상 의사소통과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은 온라인상에서 교사와 부모가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온라인이라는 장점을 부각하여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소통함으로써 유아 교육에 관련된 문제를 잘 해결해나가고 온라인 의사소통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