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와의 관계

Author(s)
유하빈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2-08
Language
kor
Keyword
부모교육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의 수준을 알아보고 그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은 어떠한가? 둘째, 부모의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5개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0~5세 영유아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며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부모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 중 스마트기기 활용 역량이 가장 높았고 소프트웨어 활용 역량은 보통이었으며 하드웨어 활용 역량은 낮은 편이었다. 둘째, 부모의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수준은 보통 이하로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온라인 의사소통과 자료공유 관련 참여가 교육활동 의사표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이 높을수록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을 토대로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80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