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유·초연계교육에 대한 인식,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의 실태와 이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가 무엇인지 조사하여 효율적인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유·초연계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초연계교육에 대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인식을 살펴보면, 학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초연계교육의 내용으로는 새로운 환경과 일과에 적응하는 것이 가장 중점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자녀의 초등학교 취학 준비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으로는 기초학습능력(한글, 수 익히기)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수업(활동)방식, 교육과정(활동 주제, 과목), 교사의 상호작용 방식, 교육 환경 순으로 인식하였다. 초등교육과정에 관하여는 ‘알지 못 한다’, ‘들어보았지만 자세히 알지 못 한다’는 답변이 많았으며 초등시기를 대비한 사교육 실시에 대해서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하는 한글이나 수 교육이 부족하므로 사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둘째,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의 실태를 살펴보면, 자녀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이 이루어지는 정도에 대해 보통수준으로 인식하였다. 초등학교 취학과 관련된 정보를 주로 얻었던 곳은 주변 지인이 제일 많았고, 다음으로는 인터넷 검색, 지역 커뮤니티 가입 등 온라인에서의 정보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유·초연계 관련 강의나 교육의 유무에 대해서는 ‘받은 적이 없다’는 응답이 더 많았는데 그 이유로는 유·초연계 관련 강의나 교육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였고, 시간이나 장소가 맞지 않은 경우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유·초연계 관련 강의나 교육을 받은 경우 만족도가 높았으며, 만족도가 낮은 경우는 현실과 동떨어진 교과서적인 내용들이거나 이미 알고 있는 내용 등의 이유로 조사되었다.
셋째,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를 살펴보면, 학부모들은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 필요성에 대해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부모교육 강의 장소로 자녀가 취학할 초등학교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초등학교에서 부모교육이 이루어진다면 1학년 교사가 안내하는 취학 전 준비사항에 대한 정보를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초연계 관련 부모교육 인터넷 사이트가 운영된다면 이용을 원하는 학부모가 대부분이었으며 사이트에서 이용하고 싶은 부분으로는 자녀양육 및 취학 준비를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육기관과 초등교육기관 및 관련 기관에서 학부모들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전달 체계를 구축하고 부모교육과 관련하여 유아교육기관과 긴밀하게 연계되는 제도가 마련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