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깥놀이 평가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정미
Advisor
전유영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8
Language
kor
Keyword
놀이평가바깥놀이바깥놀이 평가활동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바깥놀이 평가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 하위 요소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바깥놀이 평가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바깥놀이 평가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 대상은 경기 오산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48명으로, 실험집단 유아 24명, 비교집단 유아 24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바깥놀이 평가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1년 3월 22일부터 2021년 5월 14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바깥놀이 평가활동의 연구방법에서 실험처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문제 인식 및 해결방안 고안하기’에서는 유아가 바깥놀이 경험에서 느꼈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을 고안하는 단계이다. 2단계 ‘해결 방안 적용하기’에서는 고안한 해결 방안을 실제 놀이에 다양한 방향으로 시도하고 적용해 보는 단계이다. 3단계 ‘해결 방안 공유 및 평가하기’에서는 해결방안을 바깥놀이에 실제 적용해 보았던 경험을 재평가하는 단계이다.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Tegao, Sawyer와 Moran(1989)의 유아문제해결력 검사에 기초하여 장경혜(1994)가 수정·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 하였으며 사회적 유능감 측정을 위하여, 이혜원(2006)이 개발한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척도 교사용을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비교집단 간의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실험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ANC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깥놀이 평가활동은 유아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F=11.752, p<.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문제의 발견 및 진술,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적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문제해결에 대한 결론짓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바깥놀이 평가활동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F=127.576,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정서조절, 정서성, 또래관계 기술과 사회적 규범이해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47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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