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5세반 유아들을 대상으로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중심의 동극활동을 수행한 실행연구(action research)이다. 동극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유아가 자발적이고 주도성을 가지고 동극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자가 유아교육현장에 참여하여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탐구하고자 한다. 즉,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의 실행과정은 어떠하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경험과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의 교육과정에서 유아가 중심이 되는 동극활동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연구문제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되는가?
둘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은 어떤 교육적 경험을 하게 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국공립 어린이집 만 5세 행복 반 유아 20명(남자 9명, 여자 11명)을 연구대상으로 실행하였다. 교육현장에서 정형화되고 결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동극활동을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중심의 동극활동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였다. 2020년 12월부터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연구 기간은 3월부터 5월까지이다. 행복 반 유아들의 동극활동을 통한 문제점을 발견하였으며 이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한 뒤 1차 실행을 하였다. 그 뒤 1차 평가 및 재 계획, 2차 실행, 2차 평가 및 재 계획, 3차 실행 순으로 실시하였다. 1, 2, 3차 실행을 마치고 나서 총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동안 지속적으로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을 관찰하였다. 수업은 행복 반 담임교사이자 연구자가 실행하였으며, 이를 녹음 및 동영상 촬영 한 뒤 전사하였다. 유아관찰 및 면담 기록 이 외에도 현장노트, 지도교수 조언, 동료교사와의 의견교환 등의 자료를 수집한 뒤 범주화 하였으며 이를 다시 재조직하여 연구 결과를 추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중심의 동극활동을 1차부터 3차까지 실행하였다. 교사는 현장관찰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한 뒤 반성 및 재 계획을 다시 수립하여 실행하였다. 1차 실행에서는 허용된 분위기 속에서 그림책과 친숙해지며 자유롭게 이야기 꾸미기, 맡은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동극 준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유아들의 평가과정을 중시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로 적극 반영하기의 과정을 거쳤으며 이에 대한 평가와 반성의 시간을 가졌다. 2차 실행에서는 교사의 적극적인 발문 속에서 극작가 유아들이 만들어가는 풍성한 이야기와 유아의 자기 경험을 기반으로 한 자발적인 참여 확대의 동극활동 과정을 관찰하였다. 실행에 대한 반성 및 재 계획을 수립한 뒤 3차 실행에서는 대화 중심의 이야기 꾸미기를 통해 보다 생동감 있게 유아들의 몰입을 이끌고, 유아들의 문제의식에 기초한 토의 중심의 동극활동 준비 및 전개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점차 유아들은 주도적으로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을 이끌어갈 수 있었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주도의 동극활동을 진행한 뒤 유아들은 동극활동을 통해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경험을 쌓아갈 수 있었으며, 나에 대한 이해와 또래와의 협력 속에서 즐거움을 만끽하는 교육적 경험을 가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