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급 도우미 활동을 수행하면서 나타나는 만 3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다. 따라서 바다유치원 아람반 만 3세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과정을 학급 도우미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학급 도우미 활동에서 도우미 역할을 담당하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 양상은 어떠한가?
나. 학급 도우미 활동에서 나타나는 아람반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 양상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연구자가 근무하는 H시 바다유치원 아람반 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 유아의 부모에게 연구 동의를 얻는 사전 승인절차를 거쳐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9월 16일부터 11월 15일까지(10월 3일〜9일 재량휴업일 제외) 총 8주간 진행되었으며, 참여관찰, 형식적․비형식적 면담, 연구자 일지, 자료 수집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사진과 비디오 및 녹음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 도우미 활동은 유아가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다. 학급 도우미가 되어보는 경험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특별한 역할을 인식하며 이를 바탕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학급 도우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둘째, 학급 도우미 활동은 유아가 자발적으로 돕기 행동을 하는데 기여한다. 다양한 돕기 행동을 수행해보는 과정에서 돕기 행동이 내면화되고, 다른 사람들의 칭찬과 인정을 통해 돕기 행동의 즐거움을 경험함으로써 자발적인 돕기 행동이 일어날 수 있다.
셋째, 학급 도우미 활동은 유아가 타인을 위한 배려를 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한다. 다양한 배려가 필요한 상황들을 경험하면서 배려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적절한 상황에서 배려를 시도해 보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넷째, 학급 도우미 활동은 나눔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을 유연하게 해준다. 단순히 의무적인 나눔이 아닌 진정으로 상대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자신의 기회나 소유물을 나누어주는 모습으로 발전되도록 이끈다.
마지막으로 학급 도우미 활동은 유아들의 부적절한 요구와 같은 부정적 언어사용에서 칭찬하고 지지하는 친사회적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결론적으로 학급 도우미 활동은 만 3세 유아가 유치원의 일과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여러 상황 속에서 적절한 행동을 고민하는 가운데 친사회적 행동을 적극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주어 ‘책임감 있는 임무수행’, ‘자발적인 돕기 행동’, ‘주도적인 배려’, ‘상황에 필요한 나누기’, ‘칭찬과 긍정적 언어사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