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대상 의무교육 현황과 교사의 요구

Author(s)
양효숙
Advisor
전유영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0-02
Language
kor
Keyword
보육교사 의무교육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 대상 의무교육의 현황과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의해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 대상 의무교육의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 대상 의무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수준인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 대상 의무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 수준인가? 연구문제 4. 보육교사 대상 의무교육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자는 보육교사 대상 의무교육의 현황과 요구를 살펴 보기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화성시, 광주시, 군포시, 평택시, 성남시, 안산시, 수원시, 용인시, 안양시, 오산시) 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80문항으로 보육교사의 배경조사 11문항, 의무교육 현황조사 19문항, 의무교육 필요도 조사 16문항, 의무교육 만족도 조사 3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통계 분석을 위해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 도구의 신뢰도의 평균값은 의무교육의 필요도가 .898, 의무교육 만족도가 .876, 의무교육 현장적용도가 .910으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다. 본 연구를 하기 위한 통계 분석의 절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 대상자인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연구 도구 신뢰도의 검사를 위하여 신뢰도(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보육교사 대상 의무교육의 현황과 인식, 만족도, 요구를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대상자인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의무교육의 현황과 인식, 만족도, 요구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χ2 검정과 t 검정, 일원변량분석(F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 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경우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의 사후검정을 실시해 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첫째, 보육교사 의무교육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2년 동안 362명의 응답자가 모두 보육교사 의무교육을 이수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와 비교해 보면 해가 거듭될수록 의무교육의 이수 경험 수치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난 2년 동안 보육교사 의무교육의 이수 형태는 주로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으로 나타났는데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교육의 경우 집합교육을 많이 받았으며, 나머지 교육은 사이버교육을 많이 받았는데 그중에서도 개인정보 보호교육을 사이버교육의 형태로 가장 많이 받았다. 지난 2년 동안 의무교육 이수 횟수는 2-6개월에 1회가 제일 많았는데, 보육교사의 학력과 직위에 따라 1개월에 1회 정도 의무교육을 받음으로써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의 방법은 강의식이 가장 많았고, 의무교육의 강사로는 해당 분야 전문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평균 보육교사 의무교육의 총 교육시간은 5-10시간이었다. 교육비는 교사가 부담하지 않은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둘째, 보육교사 의무교육의 필요도를 살펴보면 필요하다는 인식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필요한 이유로는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꼭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이었다. 반면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가 없고 해마다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이수하므로’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다. 따라서 정부는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꼭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살피기 위해 보육교사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보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시대적 흐름을 읽어 이론과 실제가 접목된 최신의 정보를 전하려는 노력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보육교사 의무교육의 12가지 교육 중에서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한 교육은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교육이었으며, 다음으로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아동인권을 위한 권리존중교육이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아동인권을 위한 권리존중교육은 영유아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직결되는 가장 절실하고도 필요한 교육이므로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지난 2년 동안의 보육교사 의무교육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만족도가 보통을 조금 상회하는 수준으로 높지 않게 나타났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분야는 강사의 전문성이었고,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분야는 의무교육의 교육 시기이었다. 따라서 의무교육의 교육 시기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보육교사 의무교육 이수 후 현장적용에 도움이 가장 많이 된 과목은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교육이었고,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아동인권보호를 위한 권리존중교육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들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과목일수록 보육현장의 적용에 도움을 받았다는 인식 또한 높았다. 넷째, 보육교사 의무교육의 요구를 살펴보면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의무교육을 주관해 주기를 희망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해당 분야 전문가의 강의식 교육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일과 운영 시간 내에 과목당 1-2시간 정도로 교육받기를 원했다. 연중으로는 5-10시간 정도의 교육이 적당하다고 생각하였으며 교육비 부담은 보건복지부가 가장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보육교사들은 의무교육 운영방식의 개선 방안으로 의무교육을 성격이 비슷한 몇 가지 군으로 나누고, 그중에서 매년 한두 과목씩 이수하는 것을 가장 높은 비율로 요구하였으며, 수료증을 받기 위한 실적 위주의 현재 의무교육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의무교육 후에 평가는 필요하지 않으며, 의무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처우나 승진에 반영되는 것을 원하는 비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들은 의무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교육과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동인권을 위한 권리존중교육을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렇듯 의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높게 인식하면서도 동시에 현행 의무교육에 대해 성격이 비슷한 몇 가지 군으로 나누고, 그중에서 매년 한두 과목씩 이수하는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가 보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익한 의무교육을 위한 대책과 지원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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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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