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구조 및 바꿔 쓰기 활동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읽기 및 요약문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Text Structure and Paraphrase Instruction o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bility to Comprehend and Summarize Expository Texts
Author(s)
구연진
Alternative Author(s)
Koo, Yeon Jin
Advisor
조광순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8
Language
kor
Keyword
요약문 쓰기텍스트 구조바꿔 쓰기
Abstract
본 연구는 요약하기 지도가 한국의 중학생들의 읽기 능력 및 쓰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 살펴보기 위해, 텍스트 구조와 바꿔 쓰기를 집중 훈련하는 각기 다른 유형의 지도에 따른 능력의 변화를 살펴보고 요약문 쓰기를 위한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성남시의 한 중학교의 3학년 두 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여 6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6주에 걸쳐 총 12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두 실험 집단 모두 규칙기반의 요약하기 활동을 공통적으로 4차시에 걸쳐 진행 한 후, 텍스트 구조 집단은 신호 용어 및 그래픽 도식자를 활용하여 각기 다른 설명문의 글의 구조에 집중하여 요약하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반면, 바꿔 쓰기 집단은 어휘 및 문장구조를 바꾸는 규칙 적용을 연습하며 요약하기 활동을 지속하였다. 각 수업유형 및 상ㆍ중ㆍ하 수준별 집단에 따른 읽기 및 요약문 쓰기 능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텍스트 구조 및 바꿔 쓰기의 수업 유형의 요약하기 지도는 읽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으며, 특히 하향식 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수업 유형별 집단 간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았으나, 난이도가 더 높은 문항의 경우 텍스트 구조 집중반이 좀 더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둘째, 요약하기 지도는 수업유형 및 수준별 각기 다른 집단 모두 요약문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요약문 쓰기 평가 항목 중 바꿔 쓰기 및 언어사용 부분에서는 바꿔 쓰기 집중반이 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수준 집단의 경우에도 바꿔 쓰기 집중 훈련이 텍스트 구조 집중 훈련보다 좀 더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요약문 쓰기 지도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 및 요약문 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텍스트 구조 또는 바꿔 쓰기 전략의 훈련을 병행하여 요지를 파악하여 조직적으로 글을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학습자들이 요약문 쓰기 활동에서 어렵게 느끼는 어휘, 문법능력과 바꿔 쓰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텍스트 구조 보다는 바꿔 쓰기 집중 훈련이 좀 더 효과적이며, 하위 수준의 학습자의 경우에도 바꿔 쓰기 훈련이 요약문 쓰기 능력 향상에 좀 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학교 현장에서는 텍스트 구조와 바꿔 쓰기 훈련을 병행하여 요약하기 수업의 효과를 증대할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 유형의 지도 순서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10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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