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자막이 영어듣기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은경
Advisor
문승재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8
Language
kor
Keyword
영어듣기
Abstract
각 교실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교육이 점점 늘고 있으며 학습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그 중 영어듣기를 위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학습자에게 큰 동기 부여와 흥미를 가져다 준다. 특히 듣기는 중요한 영역이기에 영어듣기 지도에 있어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위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듣기 수업 자료들의 개발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정규교과 수업으로 영어를 처음 배우게 되는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흥미일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많은 영상 자료들이 풍부한 요즘, 처음 영어를 접하는 학습자들에게는 흥미를, 영어를 많이 학습하여서 이미 지쳐있는 학습자들에게는 동기부여를 새롭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멀티미디어 영어듣기 학습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듣기자료가 갖고 있는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CD-ROM, 또는 교과서의 보충 자료로서 실제적인 언어와 상황을 표현해 줄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자료로 제시하기도 한다. 이 자료는 듣기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문화의 이해에나 학습자들의 동기부여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실질적인 멀티미디어 자료 중 영화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있어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자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영화자료를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듣기교육을 시킨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909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