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독해지문에 나타난 담화 표지어의 분포

Alternative Title
An Analysis of Discourse Markers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uthor(s)
김소라
Alternative Author(s)
Sora Kim
Advisor
김현옥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2
Language
kor
Keyword
담화 표지어Discourse Markers
Abstract
담화 표지어는 이전의 담화와 앞으로 나타날 담화의 결속장치로 사용되며, 표현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하는 언어적 요소이다(Schiffrin, 1987). 영어로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읽기, 쓰기, 듣기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담화 표지어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생들이 가장 많이 노출되는 학습 자료인 영어 교과서 내 독해지문을 분석하여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Mackay(1987)가 분류한 열거적 유형(Enumerative), 첨가적 유형(Additive), 논리적인 연속성의 유형(Logical Sequence), 설명적 유형(Explicative), 실례적 유형(Illustrative), 대조적 유형(Contrastive)의 6가지 담화 표지어 유형을 기초로 하여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4종 내의 독해지문을 대상으로 담화 표지어가 얼마나 나타나고 있으며, 얼마나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사용된 담화 표지어의 개수가 가장 많은 교과서와 가장 적은 교과서의 차이가 17개정도 차이가 나긴 하였지만 전반적으로 4종 교과서 모두에서 담화 표지어의 분포는 비교적 고르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원별 분석 결과를 보았을 때, 꾸준히 나타나는 유형이 있던 반면 거의 없거나 나타나지 않은 유형도 있었다. 그리고 사용된 담화 표지어의 종류는 대체적으로 한정적이었다. 대부분 한번 사용되었던 담화 표지어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Mackay(1987)는 100여개의 담화 표지어의 종류를 제시하였었는데 그 중 단 한 번도 사용되지 않은 담화 표지어도 많았다.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학습 자료인 영어 교과서에서 나타나는 담화 표지어의 분포는 꾸준히 나타나고 있었지만, 담화 표지어 학습의 중요성에 비해 너무 제한된 담화 표지어의 종류에 편중되어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담화 표지어 학습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영어 교과서에 좀 더 다양한 종류의 담화 표지어를 포함하여 앞으로 학습자들이 교과서를 통해서도 담화 표지어를 접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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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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