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에너지 손실 인자는 크게 엔진과 구동계로 나눌 수 있다. 이중 구동계 마찰은 mode연비 평가에서 약 5 ~ 10% 수준의 기여도를 차지하는 인자이며 이는 다시금 변속기, 토크 컨버터, 기타 구동계로 상세화 할 수 있다. 이중 변속기와 토크 컨버터의 작동과 윤활에 관여하는 유체를 ATF라 칭하는데 이 ATF의 웜업 속도를 빠르게 하여 냉간 시동시 저온구간에서의 구동계 마찰 손실을 저감시키기 위해 ATF warmer를 장착하는 경우가 있다.
ATF warmer는 냉각수와의 열교환을 통하여 저온구간에서 ATF의 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엔진오일의 웜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TP-75 mode상에서의 ATF warmer 유/무에 따른 구동계 마찰 개선률과 전체 연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수행 하였고 실차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으며 몇가지 실험 조건 변화에 따른 ATF warmer의 효율 예측을 수행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