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F warmer 적용을 통한 자동변속기 차량의 연비 개선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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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종화, 박진일-
dc.contributor.author전용혁-
dc.date.accessioned2019-10-21T07:25:10Z-
dc.date.available2019-10-21T07:25:10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2080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67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2015. 8-
dc.description.abstract차량의 에너지 손실 인자는 크게 엔진과 구동계로 나눌 수 있다. 이중 구동계 마찰은 mode연비 평가에서 약 5 ~ 10% 수준의 기여도를 차지하는 인자이며 이는 다시금 변속기, 토크 컨버터, 기타 구동계로 상세화 할 수 있다. 이중 변속기와 토크 컨버터의 작동과 윤활에 관여하는 유체를 ATF라 칭하는데 이 ATF의 웜업 속도를 빠르게 하여 냉간 시동시 저온구간에서의 구동계 마찰 손실을 저감시키기 위해 ATF warmer를 장착하는 경우가 있다. ATF warmer는 냉각수와의 열교환을 통하여 저온구간에서 ATF의 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엔진오일의 웜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TP-75 mode상에서의 ATF warmer 유/무에 따른 구동계 마찰 개선률과 전체 연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수행 하였고 실차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으며 몇가지 실험 조건 변화에 따른 ATF warmer의 효율 예측을 수행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2 제 2 장 실험장치 및 방법 2.1 차량 구성 4 2.2 차량 마찰 손실 인자 정의 6 2.2.1 엔진 마찰 6 2.2.2 구동계 마찰 6 제 3 장 시뮬레이션 모델 3.1 엔진 마찰 모델링 7 3.2 구동계 마찰 모델링 10 3.3 냉각수 온도 거동 모델링 13 3.4 엔진 오일 온도 거동 모델링 13 3.5 ATF 온도 거동 모델링 14 제 4 장 시뮬레이션 결과 및 검증 4.1 FTP-75 주행 시험 평가 16 4.2 시뮬레이션 검증 20 4.3 시뮬레이션 결과 22 제 5 장 기타 운전 조건에서의 ATF warmerm 효과 예측 5.1 시동 온도 변화 26 5.2 ATF 점도 변화 30 제 6 장 결론 33 제 7 장 참고문헌 34 ABSTRACT 3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ATF warmer 적용을 통한 자동변속기 차량의 연비 개선 예측-
dc.title.alternativePrediction of Fuel Economy Improvement on Automatic Transmission Vehicle with ATF warmer-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ongHyuk Jeo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1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0540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802-
dc.subject.keywordDrive train Friction-
dc.subject.keyword구동계 마찰-
dc.subject.keywordEngine Friction-
dc.subject.keyword엔진 마찰-
dc.subject.keywordFuel economy analysis-
dc.subject.keywordATF warmer-
dc.subject.keywordFTP-75-
dc.subject.keywordSimulation-
dc.subject.keyword연료 효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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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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