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F warmer 적용을 통한 자동변속기 차량의 연비 개선 예측

Prediction of Fuel Economy Improvement on Automatic Transmission Vehicle with ATF warmer

차량의 에너지 손실 인자는 크게 엔진과 구동계로 나눌 수 있다. 이중 구동계 마찰은 mode연비 평가에서 약 5 ~ 10% 수준의 기여도를 차지하는 인자이며 이는 다시금 변속기, 토크 컨버터, 기타 구동계로 상세화 할 수 있다. 이중 변속기와 토크 컨버터의 작동과 윤활에 관여하는 유체를 ATF라 칭하는데 이 ATF의 웜업 속도를 빠르게 하여 냉간 시동시 저온구간에서의 구동계 마찰 손실을 저감시키기 위해 ATF warmer를 장착하는 경우가 있다. ATF warmer는 냉각수와의 열교환을 통하여 저온구간에서 ATF의 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엔진오일의 웜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TP-75 mode상에서의 ATF warmer 유/무에 따른 구동계 마찰 개선률과 전체 연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수행 하였고 실차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으며 몇가지 실험 조건 변화에 따른 ATF warmer의 효율 예측을 수행 하였다.

Drive train Friction; 구동계 마찰; Engine Friction; 엔진 마찰; Fuel economy analysis; ATF warmer; FTP-75; Simulation; 연료 효율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