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 디자인 연구

Author(s)
박영표
Advisor
오규환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4-02
Language
kor
Keyword
아동감정기능성 게임부정적 감정
Abstract
사람은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건을 경험하며, 수많은 자극을 받는다. 이러한 자극으로 인하여 다양한 감정은 체험하게 되며, 이러한 감정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긍정적 감정은 사람의 생활에 커다란 힘이 되지만, 부정적 감정의 경우 생활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다수 발생 한다. 특히 정서 발달 과정에 있는 아동이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제대로 처리 하지 못할 경우 정서 발달에 큰 피해를 입을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기존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을 기준으로 아동의 감정 완화 방법과 현재 출시된 기능성 게임에서 다루고 있는 감정 완화 방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기존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의 대표 범주화 사례는 긍정적 생각하기, 계획하기 등의 인지적 요소, 조언 구하기, 도움 청하기 등의 행동적 요소, 정서 자각하기, 느낌 표현하기 등의 체험적 요소, 약물복용, 음주 등의 생리적 요소가 있다. 심리학 관점에서 아동이 사용하는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을 분석한 결과 문제해결을 위한 생각하기, 회피 및 무대처, 자신 비난하기 등의 인지적 요소와 조언 및 도움 구하기, 대안 추구하기 등의 행동적 요소,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체험적 요소를 사용한다는 결과를 도출 하였으며, 기능성 게임에서는 인지적 사고를 재평가 하는 인지적 요소, 긍정적 행동 실천, 부정적 습관 수정 등의 행동적 요소, 감정 표현하기, 감정 체험하기 등의 체험적 요소, 그리고 내적 자아를 강화하는 기타 요소가 사용된다는 결과를 도출 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종합하여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게임 요소로 내적 자아 강화 요소, 도움과 격려 구하기, 올바른 감정표현, 다양한 감정 체험 요소를 제시하였으며, 도출된 요소를 활용한 게임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36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