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 디자인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규환-
dc.contributor.author박영표-
dc.date.accessioned2019-10-21T07:22:45Z-
dc.date.available2019-10-21T07:22:45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1633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36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14. 2-
dc.description.abstract사람은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건을 경험하며, 수많은 자극을 받는다. 이러한 자극으로 인하여 다양한 감정은 체험하게 되며, 이러한 감정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긍정적 감정은 사람의 생활에 커다란 힘이 되지만, 부정적 감정의 경우 생활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다수 발생 한다. 특히 정서 발달 과정에 있는 아동이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제대로 처리 하지 못할 경우 정서 발달에 큰 피해를 입을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기존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을 기준으로 아동의 감정 완화 방법과 현재 출시된 기능성 게임에서 다루고 있는 감정 완화 방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기존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의 대표 범주화 사례는 긍정적 생각하기, 계획하기 등의 인지적 요소, 조언 구하기, 도움 청하기 등의 행동적 요소, 정서 자각하기, 느낌 표현하기 등의 체험적 요소, 약물복용, 음주 등의 생리적 요소가 있다. 심리학 관점에서 아동이 사용하는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을 분석한 결과 문제해결을 위한 생각하기, 회피 및 무대처, 자신 비난하기 등의 인지적 요소와 조언 및 도움 구하기, 대안 추구하기 등의 행동적 요소,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체험적 요소를 사용한다는 결과를 도출 하였으며, 기능성 게임에서는 인지적 사고를 재평가 하는 인지적 요소, 긍정적 행동 실천, 부정적 습관 수정 등의 행동적 요소, 감정 표현하기, 감정 체험하기 등의 체험적 요소, 그리고 내적 자아를 강화하는 기타 요소가 사용된다는 결과를 도출 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종합하여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게임 요소로 내적 자아 강화 요소, 도움과 격려 구하기, 올바른 감정표현, 다양한 감정 체험 요소를 제시하였으며, 도출된 요소를 활용한 게임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 9 제1절 연구 배경 ................................................................. 9 제2절 연구 목표와 방법 .................................................................. 10 제2장 감정 완화 방법 .................................................................... 13 제1절 심리학 관점에서 부정적 감정 완화 선행 연구 분석 ......... 13 제1항 심리학에서의 감정 관리 선행 연구 분석 ................. 13 제2항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의 범주화 대표 사례 제시 .... 17 제2절 심리학 관점에서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 범주화 ..... 19 제1항 아동의 감정 관리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 19 제2항 심리학 관점에서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 .... 23 제3절 기능성 게임 분석을 통한 아동/청소년의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 범주화.................................................... 24 제1항 선행 기능성 게임에서의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 ..... 24 제2항 기능성 게임에서의 아동/청소년 부정적 감정 완화 방법 ........................................................... 30 제3장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게임 요소 제시 .................. 33 제1절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게임 요소 제시 ................ 33 제2절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게임 요소로 이용하기 힘든 감정 완화 방법 ................................................................ 35 제4장 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게임 디자인 ...................... 37 제1절 게임 개요 .............................................................................. 37 제1항 게임의 목표 ................................................................. 37 제2항 내적 강화를 위한 방법 ................................................ 37 제3항 감정 체험 및 표현을 위한 방법 .................................. 38 제4항 게임의 조작 ................................................................. 38 제5항 게임 캐릭터 생성 ........................................................ 38 제6항 게임의 보상 시스템 ..................................................... 38 제7항 게임의 수집 시스템 ..................................................... 39 제2절 게임 디자인 제시 ..................................................... 40 제1항 게임의 주요 기능 ...................................................... 41 제5장 결론 ......................................................................................... 5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아동의 부정적 감정 완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 디자인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14.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0825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6332-
dc.subject.keyword아동-
dc.subject.keyword감정-
dc.subject.keyword기능성 게임-
dc.subject.keyword부정적 감정-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edia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