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항상 접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Daum, Naver)의 검색어 순위를 보면 순위의 일치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동일한데 왜 인터넷 상의 통계자료 순위는 다른 것일까 라는 의문을 시작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전의 연구 자료를 보면 블로그 사용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동일한 블로그로 접속하여 정보를 링크하는 성향이 있으며[11], 이것을 전제로 포털사이트 사용자 역시 자신의 성향과 관심에 동일한 포털사이트에 접속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검색어 순위가 다르다는 것은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성향이 다르다는 것이며, 이것은 즉 포털사이트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전제 아래 검색어 순위와 사람들이 접근하는 뉴스 웹페이지를 활용하여 포털사이트의 성향 분석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