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순위 및 관련 뉴스 웹페이지를 통한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방법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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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만표-
dc.contributor.author박은완-
dc.date.accessioned2019-10-21T07:22:03Z-
dc.date.available2019-10-21T07:22:03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1509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829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정보보호,2013. 8-
dc.description.abstract우리들이 항상 접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Daum, Naver)의 검색어 순위를 보면 순위의 일치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동일한데 왜 인터넷 상의 통계자료 순위는 다른 것일까 라는 의문을 시작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전의 연구 자료를 보면 블로그 사용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동일한 블로그로 접속하여 정보를 링크하는 성향이 있으며[11], 이것을 전제로 포털사이트 사용자 역시 자신의 성향과 관심에 동일한 포털사이트에 접속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검색어 순위가 다르다는 것은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성향이 다르다는 것이며, 이것은 즉 포털사이트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전제 아래 검색어 순위와 사람들이 접근하는 뉴스 웹페이지를 활용하여 포털사이트의 성향 분석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문제점 분석을 통한 연구목표 설정 2.2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방법론 수립 2.2.1 검색어 순위 표본 수집 2.2.2 검색어 순위 비교 분석 2.2.3 검색어 순위와 뉴스 웹 페이지를 활용한 포털사이트 성향 분석 2.2.3.1. 시드 값 선정 2.2.3.2. 포털사이트 성향 판단을 위한 기준 설정 2.2.3.3. 설문조사를 통한 메트릭 산출 2.2.3.4. 메트릭 적용을 통한 성향 분석 2.3.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방법론 적용 결과 2.3.1. 검색어 순위 비교분석 결과 2.3.2 .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결과 2.3.2.1. 메트릭 산출 결과 2.3.2.2.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Naver)와 다음 (Daum)의 성향분석 결과 2.3.2.3. 제 3의 사이트에 대한 성향분석 방법론 적용 결과 3. 결 론 4. 참고문헌-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검색어 순위 및 관련 뉴스 웹페이지를 통한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방법론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정보통신대학원 정보보호-
dc.date.awarded2013.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119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097-
dc.subject.keyword검색어 순위-
dc.subject.keyword포털사이트-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 Information Protec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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