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화 시대에 맞추어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어 능력에 대한 검증은 문법을 알고 영어 문장을 단순히 읽고 이해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느냐, 즉 영어로 듣고 말하는 쓰는 것까지 포함한 의사소통능력이 가능한지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드라마를 활용한 영어교육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함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 하에 영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드라마 기법들을 살펴보고 이를 실제 고등학교 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기법을 활용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덜 활발한 고등학교 수업 현장에서 현실적인 제약들을 고려하면서도 교과서 일부분에 드라마 기법을 적용하는 방법들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즉, 드라마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교과 내용이 보다 직접적이고 실질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수업지도안을 고안해 보았다. 특히 고등학교 학년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가장 입시 부담이 덜하다고 볼 수 있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지도안을작성해 보았으며, 실제 고등학교 1학년이 학습하는 교과서를 분석하여, 단원의 일부 활동에 드라마 기법들을 적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Changing voice, The envelope, Status, Elastic sentences, My potato, What am I doing?, Self-portrait 총 7가지의 기법들을 이용한 구체적인 수업지도안을 고안하였고, 이 기법들은 최대한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관되도록 구성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가지 모든 능력이 고루 결합되어 발휘되는 능력이다. 그러므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고안된 드라마 수업에 대한 평가 또한 네 가지 영역을 아우르는 전반적인 평가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사지선다형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지식을 묻는 시험지로는 의사소통 능력을 전반적으로 평가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의사소통 능력의 네 가지 영역 뿐 만 아니라 이를 신장시켜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모두 종합하여 평가내릴 수 있는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를 드라마 수업에 대한 평가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