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종업원의 인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조직 유효성 간의 관계 그리고 구성원의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조절기능을 확인하고자 함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인식(독립변수), 조직 유효성(종속변수), 구성원의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매개변수)을 포함하는 연구모형을 설계한 후 국내 기업 4곳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