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종업원의 인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영호-
dc.contributor.author최재훈-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7:37Z-
dc.date.available2019-10-21T07:17:37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59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87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C,2012.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조직 유효성 간의 관계 그리고 구성원의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조절기능을 확인하고자 함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인식(독립변수), 조직 유효성(종속변수), 구성원의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매개변수)을 포함하는 연구모형을 설계한 후 국내 기업 4곳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第 1 章 序 論 1 第 1 節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第 2 節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3 1. 연구의 방법 3 2. 논문의 구성 4 第 2 章 文 獻 硏 究 6 第 1 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이론적 고찰 6 1.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6 2.종업원 관점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9 第 2 節 조직유효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1. 조직몰입 11 2. 조직시민행동 14 3. 이직의도 16 4. 혁신행동 17 第 3 節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1.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개념 20 2.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선행연구 22 第 3 章 實證硏究의 設計 24 第 1 節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24 1. 연구모형의 설계 24 2. 연구가설 25 第 2 節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1. 독립변수 30 2. 종속변수 31 3. 조절변수 33 第 3 節 조사방법과 표본구성 34 1. 조사방법 34 2.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36 第 4 章 實 證 分 析 結 果 39 第 1 節 기술통계 및 측정신뢰도 39 1. 변수의 구성 타당성 및 신뢰도 39 2. 변수의 기술 통계량 및 상관관계 분석 45 第 2 節 연구가설의 검증 47 1. CSR에 대한 종업원의 인식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47 2. 종업원의 CSR인식 수준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대한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조절효과 49 諸 5 章 結 論 60 第 1 節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60 1. 연구의 결과 60 2. 연구의 시사점 63 第 2 節 연구의 한계 64 參 考 文 獻 65 1. 국내논문 66 2. 해외논문 68 첨부 [설문지] 7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종업원의 인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Choi Jae Ho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Jae Hoon-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11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597-
dc.subject.keyword기업의 사회적 책임-
dc.subject.keywordCSR-
dc.subject.keyword조직유효성-
dc.subject.keyword개인주의-집합주의-
dc.subject.keyword조직몰입-
dc.subject.keyword조직시민행동-
dc.subject.keyword이직의도-
dc.subject.keyword혁신행동-
dc.title.subtitle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