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사 부서의 역할과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어떠한 차별적 영향력을 보이는 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인사부서의 역할, 몰입형 인적자원관리, 커뮤니케이션등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실증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한 설문은 상용근로자 30인 이상의 국내 1,744개 사업장을 상대로 2007년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실시한 사업체패널조사자료를 활용하였다.
통계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사부서의 역할은 인지적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몰입형 인적자원관리는 인지적 기업성과와 재무적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인사부서의 역할이 높은 집단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높을수록 재무적 기업성과(일인당 매출액, 일인당영업이익, 일인당 순이익)가 증가하였다. 또한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높은 집단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높을수록 인지적 기업성과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에서의 인적자원관리가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어떠한 차별적 영향력을 받는지 밝히고, 이론적으로 좀 더 발전시키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