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부서의 역할과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호환-
dc.contributor.author박정상-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7:00Z-
dc.date.available2019-10-21T07:17:00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68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6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인사 부서의 역할과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어떠한 차별적 영향력을 보이는 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인사부서의 역할, 몰입형 인적자원관리, 커뮤니케이션등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실증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한 설문은 상용근로자 30인 이상의 국내 1,744개 사업장을 상대로 2007년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실시한 사업체패널조사자료를 활용하였다. 통계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사부서의 역할은 인지적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몰입형 인적자원관리는 인지적 기업성과와 재무적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인사부서의 역할이 높은 집단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높을수록 재무적 기업성과(일인당 매출액, 일인당영업이익, 일인당 순이익)가 증가하였다. 또한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높은 집단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높을수록 인지적 기업성과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에서의 인적자원관리가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어떠한 차별적 영향력을 받는지 밝히고, 이론적으로 좀 더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第 1 章 서 론 1 第 1 節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第 2 節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3 1. 연구의 방법 3 2. 논문의 구성 4 第 2 章 문헌연구 5 第 1 節 인사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5 第 2 節 몰입형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연구 9 第 3 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13 第 3 章 실증연구의 설계 17 第 1 節 연구모형 17 1. 연구모형의 설계 17 第 2 節 변수의 조작적 정의 19 1. 사용자료 1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19 3. 조사방법과 표본구성 22 4.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26 第 4 章 실증분석 결과 29 第 1 節 기술통계 및 측정신뢰도 29 1. 변수의 기술통계량 및 신뢰도 29 2. 변수의 구성타당성 30 3. 변수간의 상관관계 35 第 2 節 연구가설의 검증 37 第 3 節 가설검증의 요약 50 第 5 章 결 론 52 第 1 節 연구의 결과 및 한계 5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인사부서의 역할과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the role of HR department and high-involvement HRM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12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681-
dc.subject.keyword인사부서-
dc.subject.keyword인적자원관리-
dc.subject.keyword커뮤니케이션-
dc.title.subtitle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