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보편적인 공간에서 범용적인 용도로 사용하는데 적합한 형태를 가진 기존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벗어나, 특화된 지역(Specific Area)을 위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의 형태를 제안하고 이를 동물원에 적용하여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위치기반 서비스 모델은 사용자의 위치 및 사용 당시의 시간대와 연동되는 정보를 제공하여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위치기반 게임을 통해 해당 지역의 특성에 맞춘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부여하여 흥미성을 더하였으며, 관람객과 운영 측을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한편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도입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항상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델은 경기도 과천시에 소재하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을 대상으로 한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였으며, 실제 해당 지역에서 현장 테스트를 거쳐 이를 검증하였다.
Alternative Abstract
This paper proposes a model of location-based service on a smartphone for a specific area, which is differentiated from existing location-based service for general purpose and common space. The proposed model of location-based service improves convenience as providing customized information as the user's location and time and is introduced location-based game to provide fun activity to users. In addition, the model mediates users and service provider in real time and is introduced server-client model in order to provide the latest information to users. Finally, the model had been implemented as a prototype for the Seoul Grand Park Zoo and tested in the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