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위치기반 서비스에 관한 연구 : 동물원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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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오규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재원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6:34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6:34Z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other | 1145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0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2011.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보편적인 공간에서 범용적인 용도로 사용하는데 적합한 형태를 가진 기존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벗어나, 특화된 지역(Specific Area)을 위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의 형태를 제안하고 이를 동물원에 적용하여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위치기반 서비스 모델은 사용자의 위치 및 사용 당시의 시간대와 연동되는 정보를 제공하여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위치기반 게임을 통해 해당 지역의 특성에 맞춘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부여하여 흥미성을 더하였으며, 관람객과 운영 측을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한편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도입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항상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델은 경기도 과천시에 소재하는 서울대공원 동물원을 대상으로 한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였으며, 실제 해당 지역에서 현장 테스트를 거쳐 이를 검증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Ⅰ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 3 제2장 선행사례 분석 5 제1절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사례 분석 5 제1항 Layar Reality Browser 5 제2항 Sekai Camera 7 제3항 Everland Guide 9 제2절 모바일 위치기반 게임의 선행사례 10 제1항 Time Treks 11 제2항 foursquare 12 제3항 Seek’n Spell 13 제3절 적용점 도출 14 제3장 동물원에 특화된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 모델 16 제1절 서비스 지역 선정 16 제2절 서비스 모델 설계 고려사항 17 제3절 서비스 모델 제안 21 제1항 시스템 구성 21 제2항 콘텐츠 구성 22 제4장 프로토타입 구현 24 제1절 클라이언트 개요 24 제1항 서비스 개요 24 제2항 서비스 전체 구성 25 제2절 타이틀 및 브라우징 화면 26 제1항 타이틀 화면 26 제2항 지도화면과 현장영상 기반 화면 27 제3항 검색 기능 29 제3절 정보제공 서비스 30 제1항 동물 및 동물사 목록화면 30 제2항 이벤트 목록화면 31 제3항 경로 안내화면 34 제4절 사용자-운영측 연동 서비스 35 제1항 모바일 고객센터 35 제2항 미아보호소 36 제5절 위치기반 게임 서비스 38 제1항 게임 개요 38 제2항 게임 구성과 내러티브 38 제3항 위치기반 게임 화면 40 제4항 미션의 유형 및 진행 41 제5항 미션의 보상 43 제6절 설정 44 제7절 서버 구성 45 제1항 시스템 전체 구조 45 제2항 데이터베이스 구성 46 제3항 클라이언트 및 서버 간의 통신 47 제8절 현지 테스트 49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5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스마트폰에서 위치기반 서비스에 관한 연구 : 동물원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Kim, Jae-W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Jae-W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 - |
dc.date.awarded | 2011.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97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455 | - |
dc.subject.keyword | 위치기반 서비스 | - |
dc.subject.keyword | 스마트폰 | - |
dc.subject.keyword | 모바일 | - |
dc.subject.keyword | 동물원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is paper proposes a model of location-based service on a smartphone for a specific area, which is differentiated from existing location-based service for general purpose and common space. The proposed model of location-based service improves convenience as providing customized information as the user's location and time and is introduced location-based game to provide fun activity to users. In addition, the model mediates users and service provider in real time and is introduced server-client model in order to provide the latest information to users. Finally, the model had been implemented as a prototype for the Seoul Grand Park Zoo and tested in the sit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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