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습자들이 어휘를 학습 하는 데에 있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무작정 단어를 암기하느라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암기하지 못하거나 어휘의 정확한 쓰임새를 파악하지 못하여 독해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어휘학습 방법을 논의하고 새로 개발한 고등학생 대상의 어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에서 어휘학습법 종류가 방식과 유형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현재 한국 내 고등학교 입시체제에 민감한 학습자들의 경우 다른 과목 준비와 병행하여 요구하는 단기간 점수 상승으로 본인이 원하는 학교 및 학과에 진학하고자 함으로 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외국어 교육 연구에서 어휘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이에 따른 많은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김영숙, 2002). 즉, 문법적인 지식능력이나 의소소통능력을 습득하였다 할지라도 필요한 어휘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그 구조나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고, 따라서 어휘 때문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외국어 교육에서 어휘지도 및 학습이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고 있는 이유로는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제2 언어 학습자는 문법 교육에 미리 정해진 내적 순서에 따라 문법을 습득하게 된다는 주장이 있기에 문법의 비중을 낮추어야 한다는 학설이 있다. 두 번째로는 언어에 대한 학습보다는 언어 사용을 강조하는 의사소통 위주의 외국어 학습 방법의 등장을 꼽을 수 있다. 언어 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의사소통을 할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인식되게 되었고, 의사소통 능력을 증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가 어휘력을 기르는 것임은 자명하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는 비원어민 학습자가 학업 과정에서 부족한 어휘력 때문에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Knert(1983)는 충분한 어휘력이 없으면 이미 습득한 구조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이유로 어휘 학습을 강조하였다.
서론에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기술하였고 이론적 배경에서 어휘의 의미와 어휘 지식의 학습과정 및 어휘 학습의 접근 방법을 기술하였으며 또한 학습 전략의 정의 및 분류와 어휘 학습 전략 연구 소개하였다. 연구 문제로 실용적 어휘 학습 방안에서 이 찬 승 씨의 어휘 학습법을 다루었으며 이와 더불어 수준별 어휘학습 지도안에서 초급수준 학습자를 위한 어휘학습 활동 및 지도안과 고급수준 학습자를 위한 어휘학습 활동 및 지도안, 어휘 학습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