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사회가 직면해 있는 저성장, 저고용, 고령화 등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기되는 여성의 사회참여와 여성인적자원개발이라는 문제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남성과 달리 여성은 생애주기에 따라 출산, 육아 등의 문제로 경력단절이 남성에 비해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으로 e-Learning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력단절여성의 사회참여 지원을 위한 효율적 수단으로 제시되는 이러닝의 성공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경력단절여성의 사회참여방안은 특정기업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과제이며,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지원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실증적이며 체계적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에서 추진되고 있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이러닝 성공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콘텐츠, 전달시스템, 심리적비용 그리고 홍보의 네 가지 이러닝 성공요인이 교육만족요인인 만족도와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공공기관의 이러닝 사업을 교육콘텐츠, 전달시스템, 심리적비용, 홍보 관점에서 향후 선택과 집중해야할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