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공공기관 이러닝의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Kim Dong Cheol
Author(s)
김동철
Alternative Author(s)
Kim Dong Cheol
Advisor
황의록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Keyword
경력단절여성이러닝성공요인공공기관경력단절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사회가 직면해 있는 저성장, 저고용, 고령화 등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기되는 여성의 사회참여와 여성인적자원개발이라는 문제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남성과 달리 여성은 생애주기에 따라 출산, 육아 등의 문제로 경력단절이 남성에 비해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으로 e-Learning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력단절여성의 사회참여 지원을 위한 효율적 수단으로 제시되는 이러닝의 성공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경력단절여성의 사회참여방안은 특정기업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과제이며,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지원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실증적이며 체계적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에서 추진되고 있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이러닝 성공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콘텐츠, 전달시스템, 심리적비용 그리고 홍보의 네 가지 이러닝 성공요인이 교육만족요인인 만족도와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공공기관의 이러닝 사업을 교육콘텐츠, 전달시스템, 심리적비용, 홍보 관점에서 향후 선택과 집중해야할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57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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