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공공기관 이러닝의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황의록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철 | - |
dc.date.accessioned | 2019-10-21T07:14:03Z | - |
dc.date.available | 2019-10-21T07:14:03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87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57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2009.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우리사회가 직면해 있는 저성장, 저고용, 고령화 등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기되는 여성의 사회참여와 여성인적자원개발이라는 문제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남성과 달리 여성은 생애주기에 따라 출산, 육아 등의 문제로 경력단절이 남성에 비해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으로 e-Learning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력단절여성의 사회참여 지원을 위한 효율적 수단으로 제시되는 이러닝의 성공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경력단절여성의 사회참여방안은 특정기업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과제이며,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지원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실증적이며 체계적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에서 추진되고 있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이러닝 성공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콘텐츠, 전달시스템, 심리적비용 그리고 홍보의 네 가지 이러닝 성공요인이 교육만족요인인 만족도와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공공기관의 이러닝 사업을 교육콘텐츠, 전달시스템, 심리적비용, 홍보 관점에서 향후 선택과 집중해야할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第 1 章 序 論 1 第 1 節 연구배경 및 목적 1 第 2 節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3 1. 연구의 방법 4 2. 논문의 구성 4 第 2 章 文 獻 硏 究 6 第 1 節 경력단절여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6 1. 경력단절여성의 개념 및 현황 6 2. 경력개발의 개념 및 운영사례 10 3.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정부정책 고찰 14 第 2 節 이러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1. 이러닝의 정의 및 특성 18 1.1. 이러닝의 정의 18 1.2. 이러닝의 특성 21 2. 공공기관 이러닝 현황 23 3.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이러닝 현황 26 第 3 節 이러닝 성공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第 3 章 實證硏究의 設計 33 第 1 節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33 1. 연구모형의 설계 33 2. 연구가설 34 第 2 節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1. 독립변수 36 1.1. 교육콘텐츠 36 1.2. 전달시스템 36 1.3. 심리적비용 37 1.4. 홍보 37 2. 종속변수 38 2.1. 만족도 38 2.2. 구전의도 38 第 3 節 조사방법과 표본구성 39 1. 조사방법 39 1.1. 설문지의 구성 39 1.2. 설문자료의 분석방법 40 2.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41 2.1. 설문조사 개요 41 2.2. 표본의 구성 41 第 4 章 實 證 分 析 結 果 45 第 1 節 기술통계 및 측정신뢰도 45 1. 변수의 기술 통계량 45 2. 변수의 구성 타당성 및 신뢰도 46 2.1. 변수의 구성타당성 46 2.2. 변수측정의 신뢰도 검토 47 3. 변수간의 상관관계 48 第 2 節 연구가설의 검증 49 1. 이러닝 마케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9 2. 이러닝 마케팅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3. 이러닝 마케팅의 개별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4. 이러닝 마케팅의 개별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第 3 節 가설검증의 요약 53 第 5 章 결론 54 第 1 節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54 1. 연구의 결과 54 2. 연구의 시사점 55 第 2 節 연구의 한계 57 <참고문헌> 58 <설문지> 63 <ABSTRACT> 6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공공기관 이러닝의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Kim Dong Cheol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Dong Cheol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68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872 | - |
dc.subject.keyword | 경력단절여성 | - |
dc.subject.keyword | 이러닝 | - |
dc.subject.keyword | 성공요인 | - |
dc.subject.keyword | 공공기관 | - |
dc.subject.keyword | 경력단절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