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력시장에서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 통합포탈시스템 구축사례 연구

Alternative Title
EOM, YOUNG MEEN
Author(s)
엄영민
Alternative Author(s)
EOM, YOUNG MEEN
Advisor
강주영
Department
경영대학원 e-비즈니스MBA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Keyword
전력거래전자상거래전기에너지
Abstract
전통적인 굴뚝산업으로 대표되는 전력산업에서 경쟁과 효율에 입각한 시장경제 지향의 전력산업구조를 선택하게 되는 배경에는 디지털경제 시대의 도래에 따른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인터넷을 이용한 e-Business가 전력거래 업무의 주된 흐름으로 정착되고, 효율적인 발전기술의 등장으로 전력산업에 경쟁적인 거래구조의 도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인터넷과 IT기술을 이용하여 전력수요예측 → 발전(생산)공급 입찰 → 시장가격결정 → 전력생산(공급)량 계량 → 전력거래대금 정산 → 대금결제로 이어지는 전력거래업무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전자상거래(e-Business) 개념으로 재정립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통합 포탈시스템의 구축 필요성을 관련 연구 및 고객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파악 및 분석하고, 이 시스템이 전력공급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에 걸쳐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며,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기반이 됨으로써 전력산업 구조의 혁신을 도모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를 위한 통합된 포탈시스템(e-Marketplace)의 구축으로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의 주요 기능에 부합되는 전력공급입찰, 전력시 장가격 조회, 전력거래대금 청구 및 대금결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전력거래 e-Marketplace를 구현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으며, 전력거래 업무현장에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e-비즈니스 전략에 맞는 인프라와 프로세스를 확보할 수 있고, e-비즈니스 추진결과에 따른 전력거래 고객만족도 향상, 비용절감 등 부가가치 증진 요소가 지속적으로 발견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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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e-Business MBA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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