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력시장에서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 통합포탈시스템 구축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주영-
dc.contributor.author엄영민-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3:40Z-
dc.date.available2019-10-21T07:13:40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76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47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e-비즈니스MBA,2009. 2-
dc.description.abstract전통적인 굴뚝산업으로 대표되는 전력산업에서 경쟁과 효율에 입각한 시장경제 지향의 전력산업구조를 선택하게 되는 배경에는 디지털경제 시대의 도래에 따른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인터넷을 이용한 e-Business가 전력거래 업무의 주된 흐름으로 정착되고, 효율적인 발전기술의 등장으로 전력산업에 경쟁적인 거래구조의 도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인터넷과 IT기술을 이용하여 전력수요예측 → 발전(생산)공급 입찰 → 시장가격결정 → 전력생산(공급)량 계량 → 전력거래대금 정산 → 대금결제로 이어지는 전력거래업무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전자상거래(e-Business) 개념으로 재정립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통합 포탈시스템의 구축 필요성을 관련 연구 및 고객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파악 및 분석하고, 이 시스템이 전력공급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에 걸쳐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며,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기반이 됨으로써 전력산업 구조의 혁신을 도모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를 위한 통합된 포탈시스템(e-Marketplace)의 구축으로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의 주요 기능에 부합되는 전력공급입찰, 전력시 장가격 조회, 전력거래대금 청구 및 대금결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전력거래 e-Marketplace를 구현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으며, 전력거래 업무현장에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e-비즈니스 전략에 맞는 인프라와 프로세스를 확보할 수 있고, e-비즈니스 추진결과에 따른 전력거래 고객만족도 향상, 비용절감 등 부가가치 증진 요소가 지속적으로 발견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 1 제2장 관련연구 ------------------------------------------------------------------------- 2 제1절 전자 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 ---------------------------------------------------- 2 1. 전자상거래의 정의 ------------------------------------------------------------------ 2 2. 전자상거래의 의의 ----------------------------------------------------------------- 4 3. 인터넷 비즈니스 ------------------------------------------------------------------- 5 제2절 인터넷 비즈니스 활용 산업 분류 ---------------------------------------------------- 6 제3절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시스템의 통합구축 방법론 ---------------------------------- 8 1. 관련 기술연구 현황 ------------------------------------------------------------------ 10 2. 전자상거래 표준화 프레임워크 -------------------------------------------------------- 11 3. B2B 전자상거래 통합의 조건---------------------------------------------------------- 16 4. B2B 전자상거래 시스템 통합 구조 ----------------------------------------------------- 17 5. 기타 구성 요소 ----------------------------------------------------------------------- 20 제4절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 비즈니스 모델------------------------------------ 21 1. 전력거래시장의 개념 ------------------------------------------------------------------- 21 2. 전력거래시장 형성을 위한 중개기관 ------------------------------------------------------ 21 제5절 해외 전력시장의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 모델 ----------------------------- 24 제3장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 통합포탈시스템 구축 필요성 분석-------------------------------- 28 제1절 전력거래 비즈니스모델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필요성---------------------------------- 28 제2절 통합포탈시스템 구축 필요성---------------------------------------------------------- 28 제3절 기존 시스템 개선에 대한 고객의견 수렴------------------------------------------------ 29 제4장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 통합포탈시스템 구축 방안--------------------------- 32 제1절 전력거래 업무프로세스에 e-Business모델 도입의 의미---------------------------------- 32 제2절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 통합포탈시스템 구축방안--------------------------- 32 1. 시스템에 대한 현상분석----------------------------------------------------------------- 32 2. 정보시스템 개선을 통한 e-Business기반 구축--------------------------------------------- 34 제3절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 통합포탈시스템” 구축의 효과----------------------- 40 1. 통합적인 전력거래 e-Marketplace를 구현------------------------------------------------- 40 2. 전력시장 활성화에 기여------------------------------------------------------------------40 3. 정보시스템 효율 및 성능 향상-------------------------------------------------------------40 4. 관련기업을 통합 연계하는 전력거래 e-비즈니스 모델 구축------------------------------------ 40 제5장 결론--------------------------------------------------------------------------------- 41 <참고문헌>-------------------------------------------------------------------------------- 42 <설문지>---------------------------------------------------------------------------------- 45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 통합포탈시스템 구축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48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e-Business) 통합포탈시스템의 주요기능>----------------------------- 5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한국의 전력시장에서 전기에너지 전자상거래 통합포탈시스템 구축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EOM, YOUNG MEE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EOM, YOUNG MEEN-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e-비즈니스MBA-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57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764-
dc.subject.keyword전력거래-
dc.subject.keyword전자상거래-
dc.subject.keyword전기에너지-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e-Business MBA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