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교적 쉽고 일상적인 발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익숙한 구문을 포 함한 10개의 문장을 중학교 2학년 1학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영작하게 하여 얻 은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먼저 품사별로 명사,동사,관사,전치사,어순의 관 점에서 각각 오류를 일차적으로 분석한 후,다시 오류의 원인을 언어간 전이에 의한 오류와 언어내의 규칙 확대에 의한 오류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 하였다.
품사별로는 동사-명사-관사- 전치사-어순의 순으로 오류가 발생하였다.동사 에서 가장 많은 오류가 발생한 것은 모든 문장에 동사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어 동사에서 오류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관사나 전치사의 항목에 비해 많은데 따른 결과일 가능성이 상당하므로,학생들이 동사의 쓰임에 비해 관사나 전치사의 쓰임에 대해 보다 더 잘 알고 있다고 결론내기는 힘들다고 본다.관사나 전치 사의 경우 동사나 명사에 비해 오류를 발생시키도록 유도된 문항수가 적었지만 거의 모든 학생들이 적어도 하나 이상의 문항에서 관사에서의 오류를 범하였 다.이는 우리말에 관사나 전치사가 없기 때문에 아직 영어의 문법에 미숙한 학생들이 관사나 전치사를 실제로 발화상 에서 사용할 때 많은 어려움을 느끼 고 있음을 보여준다.
오류의 원인으로는 언어 내 규칙의 확대에 의한 오류의 빈도가 언어간 전이 에 의한 오류의 빈도에 비해 두 배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이는 초등학교 3 학년 때부터 정규 수업시간에 영어를 배워왔고,또한 많은 사교육을 통해 영어 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왔기 때문에 영어 학습 초기 수준에 많이 발생하는 모국 어 전이에 의한 오류 보다는 언어 내의 규칙을 아직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지 못함으로써 그 규칙을 확대 적용하는 규칙의 확대에 의한 오류가 많이 나타나 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특히 언어간의 전이를 보여주는 오류를 범하는 학생의 경우 거의 모든 문장에서 이와 같은 오류를 보여주고 있는데,이는 기초 지식 이 부족한 학생들이 모국어의 어순과 규칙에 영어단어를 단순 배열하는 수준의 영작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반면,영어의 문법에 대한 지식이 조금 있 는 학생들은 아직 그 쓰임이 미숙해서 영어 문법의 구조 안에서 비정상적인 문 법구조를 만들어내는 규칙 확대의 오류를 보여 주고 있다.특이한 점은 주로 규칙 확대의 오류를 범하는 학생들조차도 보통 명사를 수를 표기하지도 않고, 관사도 사용하지 않은 채,명사만을 사용하는 언어간 전이의 오류를 자주 보여 주고 있다는 점이다.이는 명사에 수의 표기를 하지 않는 우리말의 영향이 명 사를 사용할 때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영작의 수준이 비교적 쉽고,또한 3개의 문항은 이미 배운 교과서에서 발췌했 음에도 불구하고,오답수가 519개,무응답이 75개이고 정답수가 단 206개에 불 과하다는 것은 상당히 놀라운 결과였다.특히 실험의 대상이 되고 있는 학교가 영어 성취도 평가의 평균이 매우 높은 학교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작에 있어서 높은 오류율과 무응답율을 보여 주고 있다는 것은 아직 우리나라의 교육이 표 현 위주가 아닌 이해위주로 치우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생각한 다.또한 바로 여기에 표현 위주,즉 말하기와 쓰기에 영어교육이 주력해야 하 는 이유가 있다고 본다.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이 이해를 위한 읽기와 듣기에 편 중되어 있어서 높은 수준의 독해 능력과 문법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생 각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은데,이를 극복 하기 위해서는 표현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작문과 말하기를 교육하고,교사들 은 오류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의사 전달의욕을 방해하지 않고 교정해 줄 수 있 는 방법을 체계화 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품사의 측면에서는 우리말에 없는 관사와 전치사에서 모든 거의 모든 학생들이 한 번 이상씩의 오류를 범하는 등 다양한 언어간 전이의 오류를 볼 수 있었으나 전체적으로는 언어 내 규칙 확대에 의한 오류가 2배 이 상의 빈도로 나타나,현재 중학교 2학년 수준에서는 이미 어법의 올바른 활용 을 위한 훈련의 비중으로 강화하는 것이 유익하다는,영어 수업 방향 수립과 관련된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또한 우리나라 영어 교육이 이해 위 주 교육에 치중되어 있으며,작문 교육 강화를 통해 영어 기능 전반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학교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오류를 분석하고 그 자료를 토대로 효율적인 영어 작문을 지도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몇 가지 과제가 있다.
첫째,교사들이 학생들의 오류를 교정해 줄 때는 개별적으로 교정하기 보다는 집단 정정을 통해 오류를 교정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이는 현재의 학급이 35명으로 구성되어있어 개별적인 교정에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개별 적인 교정을 통해 학생의 표현 욕구가 좌절될 수 도 있고,또한 학생들이 대부 분 동일한 문법 항목에서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과밀학급에서 교사가 일일이 오류를 찾아내기 어려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동료간의 수정(Peercorrection)에 의한 피드백을 사용하여 영작에 대한 의욕과 책임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셋째,교사는 학생들의 영작을 통해 학생들이 빈번히 범하는 오류를 조사 분 석하여,원인을 규명하고,학생들이 그러한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예문에 대한 반복 연습을 많이 하도록 유도한다.
넷째, 영어 일기나 자유 작문 과제 등과 같은 교실 밖 활동을 통해 수업시 간에 다루기 어려운 쓰기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유도해서 영어 로 표현하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매우 유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