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모국어의 영향으로 한국 영어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재완료습득을 위한 수업자료 개발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개별 문법을 명시적인 방법으로 지도하는 수업에서 벗어나 언어 사용에 중점을 두어 언어형식을 지도하려는 암시적인 방법으로써의 언어 형식 교육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완료 지도에 영화 대본의 사용을 제시하였다. 이는 영화가 수업 자료에 쓰일 만한 충분한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의 장점은 첫째, 흥미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 동기유발을 줄 수 있다. 둘째, 구체적 상황맥락 속에서 언어 형식을 보여줄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이 화면으로나마 언어수행에 실제를 간접 경험할 수 있다. 특히,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과업중심의 수업 모형은 교사중심의 수업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의 창의력과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장 치가 될 수 있다. 이는 과업 중심의 수업이 현실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므로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상호작용의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미래의 교실은 학습내용과 교육방법에서 볼 때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일 거라 예상된다. 또한 영상매체를 이용한 수업활동은 인쇄매체 보다 영상매체를 더 선호하는 학생들에게 수업참여를 극대화하고 영어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키는 태도에 기여할 것이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효율적인 학습 지도 방안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이 교육에 있어 멀티미디어의 비중이 커졌으며, 교사가 영어교육에 적극 활용한다면, 이제까지 기피하던 영어 학습을 더욱 흥미 있고 친근한 것으로 만들어 큰 효과를 거두게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