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산업에 있어서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Alternative Title
YOUNG SAM OH
Author(s)
오영삼
Alternative Author(s)
YOUNG SAM OH
Advisor
김영곤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8
Language
kor
Keyword
LED 산업마케팅 전략사례연구
Abstract
국 문 요 약 새로운 광원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LED는 반도체 제품에 버금가는 기술로 소비자 감성조명의 요구대로 색상 및 광속을 맞추려고 각 업체들이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금도 LED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LED 조명제품들이 개발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LED의 무 수은, 기존 조명보다 소비전력 절약, 장시간 사용 등으로 해서 세계 각국들이 백열등의 사용을 금지하고 LED광원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LED는 빛과 관련된 제품에는 어디에나 사용이 되고 있고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LED 제품을 쉽게 볼 수 있으나 LED 제품의 가격이 기존 제품의 가격보다 비싸다는 단점으로 인해 아직은 폭 넓게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LED 광원을 이해하고 기존 광원과의 성능상의 차이를 이해하면 LED 제품의 유용함을 알 수 있게 되고 LED의 세계시장과 국내 시장의 높은 연 성장률과 더불어 우리 주변은 LED 제품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LED 각 업체들은 광원의 수직 계열화를 하는 동시에 차후에는 LED 조명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먼저 LED의 Chip, Fab, 그리고 Packaging의 일괄 생산으로 업체들은 자체 내부 또는 외주업체를 통한 체제를 만들고 있다. 한편 LED 광원업체들은 핸드폰시장과 LED TV 시장에서 Cash Cow를 가지면서 향후 도래할 LED 조명시장과 자동차 시장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따라서 업체들은 LED 광원의 밝기와 효율에 최대 역점을 두고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ED제품의 이론적 배경과 세계 시장 전망을 조사 분석하였고 판매 마케팅 전략 방향을 시장 세분화와 마케팅 믹스인 4P 항목으로 정리하여 LED에 맞는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였다. 즉, 제품 전략에는 신뢰성이 중요하며 가격은 시장가 중심으로 전개되고 유통은 중간 대리점을 통한 판매를 하고 판매 촉진은 전략적 제휴나, M&A, 지분투자나 합작투자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LED산업이 더욱 번창하기 위해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LED가격은 하루빨리 저가격으로 가야하며 전문 인력의 양성, 방열기술의 발전, 조명기기의 표준화, 그리고 기술, 디자인, 마케팅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업이 필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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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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