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산업에 있어서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곤-
dc.contributor.author오영삼-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2:06Z-
dc.date.available2019-10-21T07:12:06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other1026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19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GLOBAL 경영,2009. 8-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요 약 새로운 광원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LED는 반도체 제품에 버금가는 기술로 소비자 감성조명의 요구대로 색상 및 광속을 맞추려고 각 업체들이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금도 LED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LED 조명제품들이 개발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LED의 무 수은, 기존 조명보다 소비전력 절약, 장시간 사용 등으로 해서 세계 각국들이 백열등의 사용을 금지하고 LED광원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LED는 빛과 관련된 제품에는 어디에나 사용이 되고 있고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LED 제품을 쉽게 볼 수 있으나 LED 제품의 가격이 기존 제품의 가격보다 비싸다는 단점으로 인해 아직은 폭 넓게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LED 광원을 이해하고 기존 광원과의 성능상의 차이를 이해하면 LED 제품의 유용함을 알 수 있게 되고 LED의 세계시장과 국내 시장의 높은 연 성장률과 더불어 우리 주변은 LED 제품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LED 각 업체들은 광원의 수직 계열화를 하는 동시에 차후에는 LED 조명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먼저 LED의 Chip, Fab, 그리고 Packaging의 일괄 생산으로 업체들은 자체 내부 또는 외주업체를 통한 체제를 만들고 있다. 한편 LED 광원업체들은 핸드폰시장과 LED TV 시장에서 Cash Cow를 가지면서 향후 도래할 LED 조명시장과 자동차 시장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따라서 업체들은 LED 광원의 밝기와 효율에 최대 역점을 두고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ED제품의 이론적 배경과 세계 시장 전망을 조사 분석하였고 판매 마케팅 전략 방향을 시장 세분화와 마케팅 믹스인 4P 항목으로 정리하여 LED에 맞는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였다. 즉, 제품 전략에는 신뢰성이 중요하며 가격은 시장가 중심으로 전개되고 유통은 중간 대리점을 통한 판매를 하고 판매 촉진은 전략적 제휴나, M&A, 지분투자나 합작투자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LED산업이 더욱 번창하기 위해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LED가격은 하루빨리 저가격으로 가야하며 전문 인력의 양성, 방열기술의 발전, 조명기기의 표준화, 그리고 기술, 디자인, 마케팅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업이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감사의 글 .............................................................................................................. i 목차 ...................................................................................................................... ii 표 목차 ................................................................................................................. v 그림목차 .............................................................................................................. vi 국문요약 ............................................................................................................. vii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기본 개념 .............................................................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 3 제 2 장 기존 조명과 LED조명의 이해 ................................................................. 4 제 1 절 기존 조명의 종류 ........................................................................... 4 1. 백열전구 ............................................................................................. 4 2. 할로겐 램프 ........................................................................................ 5 3. 형광등 ................................................................................................ 6 4. 고휘도 방전램프 (HID램프) .............................................................. 7 가. 메탈 할라이드 램프 ..................................................................... 8 나. 고압 나트륨 램프 ......................................................................... 8 다. 고압수은 램프 .............................................................................. 8 5. 저압램프 ............................................................................................. 9 가. 저압나트륨램프 ............................................................................ 9 나. 저압수은 램프 .............................................................................. 9 제 2 절 LED 광원의 기본 이해 및 제조공정 ............................................ 10 1. LED의 기본 원리 ............................................................................. 10 2. LED 제조 공정 ................................................................................ 11 가. 사파이어 기판(Al2O2): Substrate ............................................. 11 나. Epi wafer .................................................................................. 12 다. Chi 제조: Fab 공정 ................................................................... 13 라. Packaging공정 ........................................................................... 13 3. White LED 제조방식 ....................................................................... 13 가. Blue chip + Yellow phosphor ................................................ 13 나. RGB chip .................................................................................. 13 다. UV chip + phosphor ............................................................... 14 4. LED 기본 단위 용어 ........................................................................ 14 제 3 절 전통조명과 LED 조명 비교 .......................................................... 16 제 4 절 LED 효율 (LED조명기준) ............................................................ 17 제 3 장 LED 조명산업의 현황 ........................................................................... 19 제 1 절 LED 산업 세계 시장 전망 ........................................................... 19 제 2 절 LED 산업 국내 시장 전망 ........................................................... 20 제 3 절 국내 LED산업 통계 ...................................................................... 21 1. LED 매출현황 및 전망 ..................................................................... 21 2. LED 투자현황 및 전망 ..................................................................... 22 3. LED 생산인력 수요 현황 및 전망 .................................................... 22 4. LED 연구인력 수요 현황 및 전망 .................................................... 23 5. LED 제품 수출 현황 및 전망 .......................................................... 23 6. LED 제품 수입 현황 및 전망 .......................................................... 24 제 4 절 LED 제조업체의 시장 점유율 및 현황 ......................................... 24 제 5 절 LED 업체의 수직 계열화 ............................................................. 29 제 6 절 LED 특허 현황 ............................................................................. 31 제 7 절 LED Value Chain ........................................................................ 33 제 8 절 각국의 LED 조명 사용 촉진 및 개발 보급 계획 .......................... 35 제 9 절 주요 업체의 LED 광원 ................................................................. 37 제 4 장 LED 산업의 판촉 마케팅 전략 방향 ..................................................... 39 제 1 절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 39 제 2 절 제품(Product) 전략 ...................................................................... 45 1. 표준화와 현지화 ............................................................................... 46 2. 기본 인증 제품 ................................................................................ 47 3. 디자인 .............................................................................................. 47 4. 브랜드 .............................................................................................. 48 5. 제품 보증 ......................................................................................... 48 6. 원산지 .............................................................................................. 49 제 3 절 가격(Price) 전략 .......................................................................... 49 제 4 절 판매 경로(Place) 전략 ................................................................. 50 1. 경로 커버리지 .................................................................................. 51 2. 유통 경로 관리 ................................................................................ 51 가. 보상적 파워 ............................................................................... 52 나. 전문적 파워 ............................................................................... 52 다. 준거적 파워 ............................................................................... 52 제 5 절 판매 촉진(Promotion) 전략 ......................................................... 53 1. 광고 .................................................................................................. 53 2. Public Relations (PR) ..................................................................... 53 3. 인적 판매 (Personal Selling) .......................................................... 54 4. 판매 촉진 (Sales Promotion) .......................................................... 54 제 5 장 결론 및 제언 ....................................................................................... 55 참고문헌 ............................................................................................................. 59 부록 .................................................................................................................... 61 영문요약 (Abstract) ........................................................................................... 66 표 목 차 표 2.1 LED 파장에서 방출하는 빛의 색깔 ........................................................ 10 표 2.2 질화물계 LED용 기판 특성 비교 ............................................................ 12 표 2.3 LED 기판 재료 ....................................................................................... 12 표 2.4 용어 정리 ................................................................................................ 15 표 2.5 전통 조명과 LED 조명의 성능비교 ........................................................ 16 표 2.6 전통 조명과 LED 조명의 성능비교 ........................................................ 17 표 2.7 LED 소자 기술개발 로드맵 .................................................................... 18 표 2.8 조명 기술 별 효율비교 ........................................................................... 18 표 3.1 LED 산업의 세계 시장 규모 ................................................................... 19 표 3.2 LED 산업 부문별 국내시장 전망 ............................................................ 21 표 3.3 LED 매출현황 및 전망 ......................................................................... 22 표 3.4 LED 투자현황 및 전망 ........................................................................... 22 표 3.5 LED 생산인력 수요 현황 및 전망 .......................................................... 23 표 3.6 LED 연구인력 수요 현황 및 전망 .......................................................... 23 표 3.7 LED 제품 수출 현황 및 전망 ................................................................. 24 표 3.8 LED 제품 수입 현황 및 전망 ................................................................. 24 표 3.9 LED 세계 업체 현황 .............................................................................. 26 표 3.10 LED 국내업체 현황 …………………………………………………………… 27 표 3.11 LED 조명 부문 주요업체(글로벌 업체중심) ......................................... 28 표 3.12 글로벌 LED업체 실적지표 .................................................................... 29 표 3.13 국내 주요 LED 업체의 수직 계열화 현황 ............................................ 30 표 3.14 해외 주요 LED 업체의 수직 계열화 현황 ............................................ 30 표 3.15 주요 특허 현황 ..................................................................................... 31 표 3.16 한국 LED 조명기기 보급 시나리오 ...................................................... 37 표 4.1 LED 제품의 시장 분포도 ........................................................................ 40 그 림 목 차 그림 2.1 LED 제조 공정 .................................................................................... 11 그림 2.2 White LED 제조방식 .......................................................................... 14 그림 2.3 태양광과 인공광원 비교 ...................................................................... 16 그림 3.1 세계 LED 시장 점유율 ........................................................................ 25 그림 3.2 세계 주요 LED 기업 시장 점유 현황 ................................................. 25 그림 3.3 LED 특허권 라이센싱 현황 ................................................................. 32 그림 3.4 LED 조명 Value Chain ...................................................................... 33 그림 3.5 LED 일반조명기기의Value Chain ....................................................... 34 그림 3.6 조명의 유통경로 .................................................................................. 35 그림 4.1 LED 제품의 시장 분포도 .................................................................... 40 그림 4.2 Application에 의한 조명시장 .............................................................. 44 그림 4.3 분야별 LED 시장세분화 ...................................................................... 4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LED 산업에 있어서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YOUNG SAM OH-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OUNG SAM OH-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03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260-
dc.subject.keywordLED 산업-
dc.subject.keyword마케팅 전략-
dc.subject.keyword사례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