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목표어인 영어를 교수어로 사용해야 하는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영어마을의 성공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이를 효과적으로 실천하고 현실적으로 가능케 하는 교실 수업 모형을 제안해 공교육에서의 영어교육의 활성화 추진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제 2장에서는 제 2 언어의 습득에 관한 이론에 대한 학자들의 문헌들을 바탕으로 목표어 사용의 중요성 및 효과성에 대해 알아 본 뒤, 다음으로 TETE 수업의 정의 및 필요성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 관련 교수법들과 이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개관한 후, 이 연구의 주 대상이 되는 성남 영어마을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 3장에서는 영어마을 강사들과 영어마을 학습 프로그램을 체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여 이에 대한 결과를 알아보았다. 제 4장에서는 영어마을에서 시행되는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공교육에의 접목을 시도해 실제 영어 수업 모형과 지도안을 제시 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5장의 결론 및 제언 부분에서는 이상의 연구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 요약 하여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향후 대책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