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문법 지도는 대개 실제 상황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문맥이 주어지고 교사가 학생들에게 문법에 대한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여 주면, 학생은 교사가 설명하는 문법지식을 아무런 생각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형태의 문법 학습은 학생들이 영어가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가 아닌 단순한 암기 과목으로 인식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흥미롭고 창의적이며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가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수단이며 더 이상 지루한 암기 과목이 아님을 깨닫게 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중 임의로 3종을 선택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37가지의 언어형식’에 근거하여 각 교과서가 다루고 있는 문법 항목을 살펴본 후 가장 많이 다뤄지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문법 항목인 관계 대명사를 선택하여 그것의 제시방법과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영어 학습에 있어서 문법 구조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영어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한 수단을 마련하는 것으로써 매우 바람직하다. 그러나 영어 학습에 있어서 문법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무리 강조한다 하더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면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며 오히려 저해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므로 어디까지나 문법 학습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써 이루어져야하며, 문법지도 자체가 그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교사는 문법 학습이 가지는 의미와 목적을 분명히 하여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문법 교육의 방법이나 교재 등을 개발하기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하며, 높은 수준의 영어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영어능력을 최선의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더불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 할 수 있어야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문법과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문법의 내용 그리고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법의 제시 방법과 문제점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연구와 분석이 모든 장?단점을 다루고 문제점들에 대한 보다 다양한 대안들을 제시하지 못했음을 밝히며, 이후 교과서와 교육과정에 제시되는 문법에 대해 보다 많은 주의와 개선이 진행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