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교과서와 ESL 교재 비교 분석

Abstract

영어 교육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은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현실 여건상 영어 교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교과서이고, 교과서 중에서도 의사소통 능력과 가장 관련이 깊은 부분은 교과서의 대화문(dialogue)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의사소통 능력 배양 정도와 정통성을 검토해 보기 위해서 ESL 교재의 대화문과 우리나라 영어 교과서의 대화문을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먼저 의사소통 기능 범주 면에서 한국 교과서는 ESL 교재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SL 교재는 실질적으로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되는 의사소통 기능 범주들만을 많이 포함한데 비해서 한국 교과서는 비록 낮은 비율이나마, 전체적인 범주들을 골고루 다루고 있었다. 그리고 ESL 교재는 주의끌기나 칭찬, 축하, 감탄과 같은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한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는 표현들을 많이 다룬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소재 면에서는 한국 교과서가 ESL 교재에 비해서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교과서와 ESL 교재가 공통적으로 많이 다루는 것은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 주변의 사회생활 및 대인관계, 여가 선용, 외국인의 생활습관 및 학교생활이었다. 이러한 점은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공부를 하여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전혀 제시 되지 않은 소재인 정서순화와 합리적 사고력 배양과 애국심 함양과 안보는 중학교 수준에 어려운 내용이기에 다루지 않은 것으로 짐작되나, 이러한 소재도 낮은 비율이나마 다뤄 줌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소재에 흥미를 가지고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우리 나라 현실 여건상 영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영어 교재를 선정할 때에는 그 교과서에서 단원별로 의사소통 기능이나 화제가 얼마나 다양하고 고르게 분포되었는지를 살펴서 부족한 것은 다른 ESL 교재를 통해서 보충을 할 수 있도록 교재를 선택하고 수업을 구성해서 학생들이 좀더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