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은 오랜 시간 새로운 교수법 등장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동안 변화 없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었다.
특히, 실업 고등학교를 제외한,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대학 진학이 주된 목적이 되어버린 현실 속에 영어 교육 또한 암기 과목 내지는 시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였다. 하지만 국제어로서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의 중요성은 나날이 그 비중을 더해하고 있다. 현실상 , 영어의 비중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떤 이견이 있을 수 없으며, 2001년부터 처음으로 초등학교에서 영어가 정규 교과로 채택되어 영어를 배워온 학생들이 중학교에 들어와 새로 적용되는 7차 교육과정에서 학습을 하게 되었다. 7차 교육과정의 큰 핵심은 개인차를 고려한 개인의 능력에 맞는 학습과 여전히 의사소통능력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수학 능력시험이 점점 통합교과적인 방법으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하고 있기 때문에 언어의 네 기능의 통합적 발전이 중요하며, 얼마나 빠르게 지문을 읽고 이해, 분석, 판단하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핵심이 된다. 그 중 독해 영역의 중요성은 현실상, 영어를 외국어로써 사용하고 있는 EFL상황에는 꾸준하게 강조되어 왔다. 그 이유로 첫째, 주변 정세의 흐름에 따라 세계화를 지향하는 현대인들은 신속한 사회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나아가기 위해서는 전공서적, 신문, 잡지, 인터넷 그리고 기타 간행물들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둘째, 현실적으로 대학 수학 능력 시험과 각종 여러 가지 시험에서 독해력 문제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독해의 기능은 회화 위주의 구두 청각법에 비해 짧은 시간에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 효율적이다. 따라서 독해 교육이 체계적으로 시작되는 중학교에서부터 독해기술과 독해전략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독해가 이루어지게 하는 지도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외국어 학습 전략에 관한 연구들을 보면 학습 전략의 사용은 학습자에게 자신감을 주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학습 동기를 높여 학습할 때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저장하며 재생하고 사용하기 위해서 취하는 구체적인 행동이나 생각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스스로 통제하는 책략이라는 점에서 교수책략(teaching strategy)과 구별된다.(Dansereau, 1958; Rigney, 1978; O'Malley & Chamot, 1990; 이효웅, 1994) 외국어 학습 책략은 학습자가 의미 있고 실질적인 의사소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을 돕는 목표 지향적인 행위이며,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외국에 학습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줄 아는 학습자의 자율성을 도모한다.(Brown, 1991; Cohen & Hosenfeld, 1981 ; O'Malley & Chamot, 1990; Oxford, 1990; Wenden & Rubin, 1987). 따라서 학습자 개개인에 맞는 독해전략 사용은 학습자 중심교육의 중요한 핵심이 될 수 있다. 외국어 학습책략은 비교적 용이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Ehrman & Oxford, 1990; O'Malley & Chamot, 1990).
또 한 가지,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의 지표인 대학 수학능력의 시험이 실질적으로 중, 고등학교의 "Washback Effect" 효과로 현 교실 수업의 영어 교육 교수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은 자명하다. 앞서 말했다시피, 최근에 7차 교육 과정에 따라. 대학 수학 능력 수업이 점점 통합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사고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그 방향이 전환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독해의 비중이 가장 많은 평가의 영향을 자리 잡고 있다. 즉, 여전히, 얼마나 빠르게 지문을 읽고 내용이해, 분석, 판단하느냐 하는 독해 전략이 현실적으로 한국에서의 영어 학습 교수에 중요한 핵심인 것이다. 독해는 제 2외국어로써 영어를 배우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다른 기능인 말하기, 듣기, 쓰기 중 가장 효율적 기능의 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실험을 통하여 중학교에서부터 독해기술과 독해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여 추이에 따라 효율적인 독해 학습 이루어지는지 현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의사소통 영어 능력교수법에 좀 더 도움을 주고자 한다. 즉 독해 자체의 교육의 중요성을 통하여 의사소통 영어 중심의 영어 수업에 효율적인 독해 교수와 독해 학습의 전략진행을 이용한 수업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선행 연구를 보면, 효율적 독해 전략을 위한 연구는 많았으나,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학습자 비교 추이에 따른 효율적 독해 전략에 관한 연구는 없었으므로 이에 초점을 맞추어 논문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