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의사소통이며,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대방이 한 말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듣기 능력이다. 듣기 능력은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으로의 전이력이 크기 때문에 가장 먼저 배우고 가르쳐야 할 부분이고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내용을 제시하였고 제 2장에서는 영어 능력의 개념과 영어듣기의 본질 및 중요성, 듣기의 이해 과정 및 단계, 듣기의 세부 능력 및 과업에 대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영어듣기능력 평가 이론과 평가 문항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제4장에서는 2장과 3장에서 언급한 듣기의 이론들을 참고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어듣기평가 문항과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듣기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보았다. 제 5장에서는 듣기 지도의 일반원칙과 듣기 지도 방안을 제시했다.
듣기 이해 과정은 화자의 말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과정이 아니라 청자의 언어적 지식과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화자의 말하는 의도를 파악하는 능동적이며 창조적인 과정이다. 듣기 이해 과정은 상향식 과정과 하향식 과정이 있으며, 이해의 과정에서 따로 따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 듣기 이해의 단계는 처음에 소리의 흐름만을 구별하고 내용은 이해하지 못하다가 점차 소리의 흐름 속에서 개별적인 단어를 인식하며 내용에 대한 이해가 되기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언어지식을 통해 전에 들은 적이 없는 절이나 문장을 이해하기 시작하여 내용을 전체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또한 듣기 세부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듣기 과업을 Peterson과 Richards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이 영어듣기능력평가문항을 분석하여 듣기 지도 방안을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영어듣기능력평가의 이론과 평가 문항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어듣기평가 문항과 교과서의 영어듣기평가 문항을 과업중심으로 분석하여 보았다. 그 결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듣기평가 문항은 과업중심의 듣기 문항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따라서 학생들의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도움이 됨을 알게 되었다. 또한 교과서의 듣기 활동 대부분이 과업중심이고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보다 더 많은 다양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과서의 충실한 학습이 학생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듣기 지도의 일반원칙으로 Paulston & Bruder와 Peterson의 원리를 살펴보고, Peterson과 Morley의 듣기 지도 방안을 참고하여 단계별 과업중심의 듣기 지도 모형을 제시하였다. 사실적 이해 단계인 상향식 과정의 단계는 언어적 지식을 이용한 부분적 및 선택적 이해의 단계로 음소의 식별 및 억양 연습, 그림이나 지도 선택하기 및 그리기, 전화메모 및 표 완성하기, 받아쓰기의 활동으로 구성된다. 추론적 이해 단계인 하향식 과정의 단계는 배경 지식을 이용한 전반적 이해의 단계로 그림 순서 정하기, 청취 후 질문에 답하기, 주제 및 요지 파악하기, 요약하기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합적 이해 단계인 상호작용 과정 단계는 상향과정과 하향과정을 이용한 이해 및 반응의 단계로 노래나 이야기 청취, 게임, 역할극, 의견 발표 및 토론하기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상위 단계로서 이미 배운 것의 모방이 아닌 창의적인 활동으로 영어 학습이 어느 정도 수준이 된 상황에서 이용되면 바람직한 활동이다.
이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듣기 평가 문항과 고등학교 교과서 듣기 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지도 방안을 제시했는데, 듣기 지도 시 주의할 점은 위의 지도 방안을 단계적으로 적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상위단계는 말하기를 포함하는 활동으로 처음부터 상위단계를 학습할 경우, 학생들은 말하기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갖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서 보았듯이, 심리적 부담감은 언어 학습의 장애 요인이 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영어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한 듣기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고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교과서에서 듣기 능력 평가를 위한 문항이 있지만, 대학 진학을 위한 학습으로 듣기보다 읽기에 더 많은 시간이 할애되어 순수한 의사소통을 위한 학습 시간이 부족한 것이 교육현실이다. 따라서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시간 확보와 다양한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교과서의 듣기 평가 문항은 대학수학능력시험보다 많은 다양한 듣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듣기를 포함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수업 중에 이를 활용하려는 교사의 의지와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듣기 평가가 도입됨으로써 학교 현장에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있게 만든 것은 사실이지만 듣기평가 문항이 너무 정형화되어 있어 학생들이 답을 찾는 요령을 익힐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문항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의사소통중심의 수업이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여러 가지 교육현실로 인해 듣기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이 분야의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