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바다인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최근 빠른 정보 수단인 컴퓨터 사용의 확대로 인해 멀티미디어,전자통신이 고도로 발달하고 있고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잘 활용하면,폭넓은 정보와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서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고,실생활과 유사한 상황적 맥락을 구성할 때에 가장 학습이 잘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특별히 우리나라의 영어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서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교육 환경의 보다 나은 개선과 개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인터넷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영어 공부가 되지만 인터넷 신문이나 잡지 등을 보면서 ‘읽기’를 연습하고,전자우편이나 채팅을 통해서 ‘쓰기’공부를,인터넷 라디오나 TV를 이용해서 ‘듣기’,인터넷 폰(InternetPhone)으로 ‘말하기’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인터넷은 학습의 4가지 영역인 듣기,말하기,읽기,쓰기를 한꺼번에배울 수 있는 초대형 도서관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흐름을 보면 영어 교육의 읽기,쓰기,말하기,듣기 가운데서 수용적(comprehension)행위인 듣기와 말하기에만 주력했기 때문에 동영상이나 발음위주의 음성언어를 통한 많은 연구방안들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영어의 듣기나 말하기 기능뿐 만이 아니라 영어로 쓰기능력의 유창성이 요구되는 현(現)영어교육상황에서 영어쓰기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그 어느 때 보다 요구되고 있다는 것이다.또한 우리처럼 외국어로써 영어를 배우는 상황에서의 영어교육은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가 쉽지 않았던것은 사실이다.그러므로 우리는 인터넷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해서 좀 더 우리 학생들의 영어 쓰기 능력의 많은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리라 기대되며 인터넷을 통한 학습은 중학생의 영어쓰기 능력의 향상은 물론 평생교육의 실현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방대한 자료를 활용하여 영어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4기능을 반복연습,개인 교사,게임,시뮬레이션 등으로 다양하게 그리고 총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인터넷과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영어교육은 이러한 4기능을 통합적으로 학습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써좀 더 효율적인 영어교육 방법이 연구되고,개발되리라 기대해 본다.
이 논문은 이러한 교육적 흐름에 부합하고자 인터넷의 실용적인 활용 방안들을 검토해보고,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중학생들의 영어쓰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점에 대하여 고찰하였다.그러나 본 연구는 인터넷을 통한 영어교육 향상 방안에 관해서 논하는 데에 있어서 본인은 컴퓨터 전공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직접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위주로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