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어읽기 수업에서 학생활동이 중심이 되는 짝활동 수업과 교사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비교하여 학생들의 영어읽기능력에 있어서 향상도를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짝활동 수업과 강의식 수업 후에 학생들이 느끼는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조사하였다. 강의식 수업을 진행한 통제집단 1학년 2반과 짝활동 수업을 진행한 실험집단 1학년 5반은 모두 학생들이 두 명씩 짝지어 앉아있는 동일한 교실배치 상황에서 학생들의 수업활동 참여도만 달리하여 같은 영어읽기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은 교과서에 나온 본문자료를 사용하여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단어의 의미파악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의 강의식 수업은 교사의 해석위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의 짝활동 수업은 학생들이 직접 짝과의 협동을 통해 본문을 이해하도록 이루어졌다. 이러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실험수업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의 참여가 주를 이루는 수업이 교사주도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방식에 비하여 영어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더 효과적이다. 짝활동을 통해 영어읽기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사전·사후 테스트 결과는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결과와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점수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그 차이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반 전체의 성적 향상분포에 있어서도 강의식 수업에서 특정학생이 큰 폭으로 점수가 오른데 반하여 짝활동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반 전체가 고르게 성적이 증가하였다.
둘째, 짝활동 수업을 한 실험집단과 강의식 수업을 한 통제집단은 사전·사후 테스트에서 단어시험의 향상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해석시험에 있어서는 짝활동 수업을 한 실험집단의 성적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단어시험이 단기기억에 의존하여 읽기활동이 끝난 직후 이루어진 사후테스트에서 모두 유의미한 증가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문장을 통해 정확한 의미를 파악해내는 해석시험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의미를 찾아내는 짝활동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높은 학습효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수업 후 이루어진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짝활동 수업을 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짝활동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모든 학생이 스스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답하였으며 실제 활동에서도 활발한 대화가 이루어졌다. 활동의 성격상 학생이 직접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과 과제 해결 시 혼자서 답을 찾아내야 한다는 부담이 적다는 점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었다. 이는 성공적인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이며 별도의 물리적인 환경조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실행가능성이 높다.
끝으로 본 연구는 방법과 절차상의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영어읽기에 대한 실험수업은 사전 검사를 통해 비슷한 집단을 선정하였으나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두 개의 집단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특정집단이 가지는 집단효과로 인해 왜곡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단기적인 수업효과를 측정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비교실험 하였을 경우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사전·사후 테스트에 사용된 검사지와 comprehension check-up에 사용된 문제지는 영어읽기능력을 검사하기위해 고안되었으나 실제 학생들의 영어읽기능력을 과장하거나 제한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한다. 첫째, 비슷한 영어능력을 가진 학생집단을 학교별로 선정하여 집단효과를 최대한 배제하여 짝활동 수업의 효과를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검사를 통해 비슷한 평균점수를 가진 반을 선정하였으나 연구표본을 더 다양하게 설정하여 실험할 수도 있겠다. 예를 들어 낮은 평균점수를 보인 학급 중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짝활동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으며 높은 평균점수를 가진 반을 대상으로 동일한 실험수업을 진행하여 그 효과를 비교할 수도 있겠다.
둘째, 짝활동은 학생의 활동이 중심이 되는 수업방식이기 때문에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활동단계에 따른 매우 구체적인 수업계획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치밀한 계획과 준비가 요구된다. 또한 학생개인의 태도와 반분위기가 달라짐에 따라 학습활동의 효과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교사는 학생들과 교실분위기를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을 개발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