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으로서의 영어교육

Author(s)
김성수
Advisor
한호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2
Language
kor
Abstract
영어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의 모든 단계, 실제 교육여건 및 교육과정개발 참여자들의 역할 등 교육과정에 관련된 모든 요인들이 교육목표달성이라는 하나의 방향으로 일관되어야 한다. 이 요인들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문제에 관한 ‘수업내용 및 활동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내용 및 활동 구성의 틀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에 두고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질 수업 내용과 활동에 대해 논하였다.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이론적 전제에 기초한다. 즉 언어교수가 언어화 학습자의 실세계를 통합하여 상황맥락 속에서 총체적으로 가르쳐질 때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때 언어와 학습자의 실세계인 내용의 통합이 일반 교과 내용과 목표어 문학 및 문화에서 끌어낸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 교육과정은, 이러한 이론적 전제 위에서, 다음과 같은 절차에 다라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먼저,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를 언어와 소재 그리고 문화를 파악하고, 이들은 각각 언어목표, 내용목표, 문화목표로 설정한다. 각각의 목표에 따라 언어목표의 목록, 소재목표의 목록, 문화목표의 목록을 작성한 뒤, 내용구성의 기준 또는 출발점을 주제로 삼고 이 주제를 중심으로 수업내용 및 활동을 구성한다. 일반 교과내용과 언어를 통합하여 언어를 교수하는 가장 성공적인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은 집중언어 프로그램이다. 최근 응용언어학자들이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듯이, 내용과 언어의 통합은 실제로 의사소통의 필요와 목적이 있는 상황에 학습자를 처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에게 강한 학습의 동기를 부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는 언어 자체보다 내용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게 되고, 내용이해 및 학습에 필요한 언어활동을 하기 위하여 언어규칙들을 실제 언어사용현장에서 활용하게 된다. 즉 의미 있는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첫째, 우리나라의 영어학습자들은 영어의 중요성과 영어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영어학습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해나가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학교 수업 밖에서는 영어사용의 기회가 거의 없어 영어사용의 필요성을 갖지 못하게 되고 결국 학습의 동기가 약화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의 영어교육에 실제세계의 지식 및 경험에 관한 내용이 부족한 것도 학습자들의 동기 유발 및 유지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학습은 뚜렷한 영어 학습의 목적을 갖지 못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열린 영어교육을 지향하며 수준별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학습자 개개의 특성 및 학습발달 수준을 중시하는 열린교육은 교과통합주제를 중심으로 한 통합교육과정 속에서 소집단 활동 및 탐구학습 활동을 통해 실현된다. 또한 수업의 목표설정에서부터 학습 활동의 선정에 이르기까지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이 반영되며 학습자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열린 교육을 영어교과에서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주제 중심 통합 접근법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 접근법에 기초한 영어수업의 목표와 활동의 선정에 학습자의 필요가 반영되고 학습자가 실세계 지식을 얻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내용이 제공된다. 그리고 주제별 통합수업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선택하여 언어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수준별 교육과정이 가장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특릉 제공한다. 셋째,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은 영어 학습에 가장 기존이 되는 어휘학습과 영어구조학습에 효과적이다. 이 접근법에 따른 수업에서는 영어구조와 어휘가 의미 있는 맥락 속에서 제시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호가 제공됨으로써 영어구조와 어휘를 전체 상황 속에서 인식하여 기억하게 된다. 특히 언어구조를 알아도 어휘를 모르면 말을 할 수 없듯이 학습자의 어휘지식은 곧 그의 의사소통능력과 직결된다. 어휘는 서로 의미상 관련 있는 단어들과 함께 연상하며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하나의 주제와 관련된 상황 속에서 그 주제와 의미상 관계있는 어휘들을 같이 학습할 수 있는 주제 중심 통합 접근법의 효과가 강조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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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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