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어휘 습득은 충분히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이 주어질 때 가장 효율적이다’라는 Krashen의 가설에 바탕을 두고, 자연 교수법의 기법을 통해서 어휘지도가 학습자들의 어휘 습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은 듣기 이해에 있어 효과적이었다. 실험을 실시한 D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교과용 CD-ROM에 제시된 원어민의 발음과 속도를 다소 어려워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원어민 발음 - 직접 시범 - 원어민의 발음순으로 듣기를 제공하고 듣고 난 후에 발음을 반복하여 따라하게 하였다. 발음의 속도에 있어서는 처음에는 천천히 하다가 점차 원어민의 속도로 들려주었다. 수업이 진행되어 감에 따라 발음도 원어민의 발음을 위주로 들려주었으며 속도도 원어민의 발음을 그대로 들려주었다. 학습 초기 어려움을 겪던 학습자들이 점차 원어민의 발음에 익숙해 졌으며 듣기 능력도 향상되었다.
둘째, 정의적 여과를 낮추기 위해 교사는 학습자의 최근 관심 사항들, 예를 들어, 게임이나 일상적인 일과 등에 대해 개인별로 질문을 한다거나 수업에 게임 활동과 역할극, 학생 스스로 참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넣음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영어학습에 친밀감을 주고 매우 활발하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교사는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정의적 측면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
셋째,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은 학습자가 어휘를 파악하게 하는데 효과적이었다. 그림 자료와 실물과 같은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시해 주었을 때 학습자들은 그 어휘의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어휘의 의미를 잘 파악한다고 해서 의사소통에서 그 어휘를 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측정을 하는 것은 고도의 실험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생략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연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방식은 어휘의 듣기, 말하기, 의미 파악하기 등에 상당히 효과적인 지도 방법이었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사용과 게임, 역할극, 노래, 챈트, 전신 반응법(TPR)과 같은 다양한 교수 기법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언어 입력을 충분히 제공 했을 때 그 효과가 높아지는 것과 정의적 여과 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사의 의도적인 편안한 교실 분위기 조성은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어휘력 신장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제한점이 있는데 연구의 범위를 경기도 수원시 소재 초등학교 1개교의 학생들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내용을 전체 지역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본 연구의 대상이 초등학교 5학년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그 외 학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와 다를 수 있다. 또한, 자연교수법을 인위적인 교실수업에 적용하려면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습득활동을 가능한 많이 투입해 주어야 하지만, 우리나라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영어수업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그 효과가 제한적이고 다소 어렵다는 점이다. 그리고 학생 개개인의 학업능력이나 방과 후 학업활동(학원교습 등), 부모의 교육수준 등의 가정 교육환경 등 비계량적인 요소 및 정서적인 요인에 대한 반영이 미흡하여 이에 따른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수업에는 특정한 기술이나 교수법이 있는 것 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 살펴 본 것처럼 교사의 열성과 노력이 학습 효과에 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실 수업에서 교사가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수업자료를 준비해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을 진실로 사랑하고 애정 어린 눈빛으로 대할 때 정의적인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어 학습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