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의 체외진단제품은 허가관리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아, 체외진단제품이 하나의 독자적인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체외진단시약은 의약품으로, 체외진단기기는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이원화 되어 관리되고 있어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여 왔다.
본 연구는 국내의 체외진단제품의 허가관리 및 평가 시스템을 규제시스템의 국제 조화에 발맞추어 수립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의 체외진단제품의 규정에 대하여 수행 되었다.
국제적으로 조화된 규제의 시스템과 표준은 국내의 제조제품의 품질수준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잣대를 제공하며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신기술 적용 제품의 신속한 평가체제를 마련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연구는 주로 문헌조사와 해당관계기관/제조사 방문 조사 등으로 수행하였는데 주로, 선진국의 체외진단제품의 평가시스템 조사, 비교분석 및 진단제제별 평가가이드 파악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의 체외진단제품에 대한 허가 관리 및 평가 시스템의 수립을 위한 제안을 하게 되었는데, 체외진단제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 위험성에 근거한 분류체계, 평가 정도와 방법, 기본적 요구사항의 필요성, 제품별 가이드라인의 작성과 제출서류 작성방법, 사후관리시스템 및 기타 제안사항들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