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유아경제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경험과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가 어려서부터 올바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를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유치원에서의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 유무, 월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가정에서의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 유무, 월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유아경제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 유무, 월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경기지역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원아들의 학부형 413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회수된 설문지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WIN 10.0을 이용하여 각 문항별로 변인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χ₂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에서의 경제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본 연구의 설문에 응답한 어머니들은 유아경제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자녀들이 유치원에서 받는 경제교육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에서 경제교육을 시작할 수 있는 유아의 가장 적당한 연령은 6-7세로 보고 있으며, 유아경제교육 내용으로 소비교육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한 어머니들의 대부분이 유치원에서의 경제교육활동이 자녀의 경제 관련된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가정에서의 경제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가정에서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관심도는 보통 수준이며, 어머니의 경제의식과 태도가 자녀의 경제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에게 부모가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경제교육을 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자녀에게 경제와 관련된 일상생활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자녀들은 보통정도의 관심을 보이며, 어머니들은 자녀에게 경제교육을 할 때 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구체적 지식 및 방법을 알지 못하는 것을 가장 큰 어려움이라 하였다. 또한, 응답한 어머니들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유아경제교육의 내용으로 소비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다. 자녀가 광고에 나오는 장난감을 사달라고 요구하는 경우에, 많은 어머니들은 필요한 이유를 듣고 타당하면 사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어머니들이 자녀에게 경제교육을 시키기 위해 물건을 구입하는데 의도적으로 자녀를 데리고 간다고 응답하였다.
유아에게 용돈을 준다는 어머니들은 소수였으며, 자녀에게 용돈을 주는 경우에는 주 1회 정해진 날짜에 주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명절이나 가족행사 때 집안 어른들이 자녀에게 준 돈은 자녀와 함께 저금통이나 은행에 가서 저축한다고 하였다. 부모가 원하는 것을 자녀가 하도록 하기 위해 자녀에게 돈이나 물품을 조건으로 제시한다는 어머니들도 상당수 있었다.
3) 유아경제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경험과 요구
자녀의 경제교육을 위해 부모 자신이 경제교육을 받아 본 경험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교육을 받은 어머니의 경우 자신의 직장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반면 자녀가 다니는 유치원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경제교육을 받아 본 경험은 대부분 없다고 응답하였다. 자녀에게 경제교육을 시키기 위해 부모교육은 꼭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그 이유로는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의 적절한 내용과 방법을 알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경제교육을 위해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주체로는 경제 관련기관을 가장 선호하고, 강사로는 경제연구소 전문가가 적합하다고 응답하였다. 부모교육은 연간 2회 정도, 1회당 소요시간은 30분에서 1시간이 가장 적당하다고 하였다. 또한, 유치원에서 부모대상의 경제교육 방법으로는 세미나 및 강좌 형식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며, 부모교육내용으로 소비교육을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