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매개효과

Author(s)
손보경
Advisor
김동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9-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가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여고생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상담 및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 자기통제력, 자기분화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분화가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를 살펴보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고등학교 여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530부가 수거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514명을 대상으로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 자기분화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분화가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가족건강성과 자기분화는 자기통제력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고생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는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자기통제력 강화를 위한 자기분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그 의의가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5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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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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